(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 양당 의원들이 미국과 중국 기업 간 거래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될 경우 이를 차단하는 것을 강화하는 내용의 법안을 조만간 내놓을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중 간 무역협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미국 의회는 외국 기업의 미국 기업 인수가 국가안보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는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의 권한과 재원을 확대하고, 국가안보 사안에 대해서는 이를 차단하도록 대통령에게 권고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을 준비 중이다.

법안은 CFIUS에 미국의 민감한 시설 인근 부동산의 구매나 임대도 조사할 수 있도록 하고, 페이퍼 컴퍼니를 활용해 지배구조를 숨기는 거래 등 미국 관할권을 피할 목적의 모든 거래를 조사할 수 있도록 했다.

WSJ은 해당 법안은 외국계 기업과 관련된 많은 거래에 적용될 예정이나 특히 중국 거래를 제한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전했다.

그동안 많은 위원은 정부의 직접 혹은 간접적 지원을 받는 중국 기업들이 미국의 주요 시설이나 기술에 접근해 국가안보를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이번 법안은 양당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물론 법무부와 재무부, 국방부 각 수장의 지지를 받았다.

상원은행위원회와 하원금융서비스 위원회는 이르면 다음 주에 법안 문구를 손질할 예정이라고 WSJ은 전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