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창조의 노사관계 구현에 지대한 역할"



(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경제계는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타계에 일제히 애도의 뜻을 표시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는 20일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LG그룹 회장 취임 이후 '노사(勞使)'를 넘어선 '노경(勞經)'이라는 신노사문화 형성을 바탕으로 '정도(正道) 경영'을 추구했다"고 논평했다.

경총은 "구 회장은 당면 현안을 노경이 함께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가치창조의 노사관계를 구현하는 데 지대한 역할을 했다"며 "회장의 정도 경영에 따른 노경화합은 혁신활동의 기반이 돼 LG그룹이 험난한 구조조정을 이겨내고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지닌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데 밑거름이 됐다"고 평했다.

경총은 "고인의 빈자리가 너무 크기에 그 슬픔을 이루 표현할 수는 없으나 경제계는 앞으로도 고인의 뜻을 이어나가 하루빨리 산업현장에 선진 노사관계가 정착되고, 지속적인 경제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대한민국 경제의 큰 별인 구본무 회장이 별세한 데 대해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대혁신을 통해 화학, 전자, 통신 등의 산업을 세계 일류의 반열에 올려놓으신 선도적인 기업가였다"며 "정도경영으로 항상 정직하고 공정한 길을 걸으셨으며 늘 우리 기업인들의 모범이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전경련은 "에티오피아 등 아프리카 지역의 농촌자립을 돕고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의료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의인상을 통해 정의로운 사회 만들기에 힘썼고, 젊은이들의 앞날을 위해 교육·문화·예술 지원에 헌신한 우리 사회의 큰 어른이었다"고 덧붙였다.

전경련은 "우리 경제가 재도약해야 할 중대한 시기에 훌륭한 기업인을 잃은 건 나라의 큰 아픔과 손실이다"며 "고인의 뜻을 기리고 평소 가르침을 이어받아 국민에 사랑받는 기업, 한 단계 더 도약하는 한국경제를 위해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