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지역 산업 침체 등으로 지방을 중심으로 아파트 미분양이 늘고 있다. 10년 전 금융위기 당시의 미분양 급증 사태가 다시 벌어질지 주목된다.

21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들어 전국에서 분양된 민영아파트 128곳 중 44.5%인 57개 단지는 2순위에서도 모집가구 수를 채우지 모해 청약이 최종 미달했다.

분양가가 저렴해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고 입지여건이 좋은 곳에서는 청약 과열이 여전하지만 주택공급이 많았거나 입지 매력이 적은 곳은 수도권이라도 청약이 부진했다.

국토교통부가 집계한 악성 주택 재고인 전국의 준공 후 미분양은 3월 말 기준 전월 대비 2.4% 증가한 1만1천993호로 조사됐다. 수도권 미분양은 2015년 말부터 꾸준히 감소하는 반면 비수도권은 2015년 3월부터 계속 늘고 있어 양극화가 뚜렷하다.





<미분양아파트 추이, 출처: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금융위기 때와 비교하면 미분양아파트 비중은 전국 평균 35% 수준이며 미분양아파트 가운데 대형 평수 비중이 절반에서 10% 미만으로 줄어든 점이 특징적이다. 대형 평수의 빈자리는 중소형으로 채워져 중소형이 전체의 75%에 달한다.

전문가들은 중소형은 실수요가 꾸준히 발생한다는 점에서 10년 전의 위기가 다시 발생하진 않을 것으로 봤다.

강민석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부동산연구팀장은 "최근 건설사의 주택공급 중 중소형 평형이 절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며 "이는 경기 침체에도 실수요자에 의한 수요가 계속 발생할 수 있음을 뜻하며 할인율이 낮아도 상당 부분 해소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전세가율(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도 10년 전보다 높고 중소형 전세가율이 높으므로 중소형 위주인 분양시장에서 미분양 리스크가 완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주택경기가 전반적으로 위축되고 올해 입주물량이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이라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미분양아파트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연구소는 "미분양아파트 증가가 주택경기에 후행하는 점을 고려하면 미분양아파트 증가가 아직 심각하지 않지만 사전적인 대응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미분양 통계의 경우 건설사가 제출한 자료를 근거로 작성되고 허위성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없어 정확성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