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기자 = 증권사 전문가들은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 철회로 현대모비스 주가는 오르고 현대글로비스 주가는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개편안이 원점에서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룹 계열사의 주가 등락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지난 21일 (현대글로비스와의) 분할·합병 절차를 중단하고 현대글로비스와 분할·합병 계약에 대한 해제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국내외 의결권 자문기관들이 반대 의견을 권고하고, 그에 따른 주주들의 의견을 고려한 결과, 주주총회 특별결의 가결 요건의 충족 여부와 분할·합병 거래 종결 가능성이 불확실해짐에 따라 현재 제안된 방안의 보완 등을 포함해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한준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이 무산된 본질적인 배경이 '현대모비스 주주 불리, 현대글로비스 주주 유리' 탓이라면 단기적으로는 주가 변동성이 높은 가운데 모비스 주가는 오르고 글로비스 주가는 하락 압력이 우세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추후 분할합병 비율이 모비스 주주에게 불리하지 않게 된다면 주가는 올라야하지만, 모비스 주가만 크게 오르면 대주주의 비용 부담이 상승하고 지분율 약화 이슈가 있어 개편안 구조 자체가 수정될 가능성이 있다"며 "결국 변동성 높은 구간을 지나고 모비스 주가는 현 수준 대비 상승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현대글로비스에 대해선 하락시 매수 관점을 유지한다고 했다. 연초 지배구조 개편에서 소외될 것이란 우려와 달리 대주주 지분이 높은 회사로서 개편안의 핵심에 있었다는 점을 고려했다.

그는 "현대글로비스가 일감 몰아주기 규제에 대응한 대주주 지분매각 우려가 있었던 연초의 13만원선까지 후퇴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권순우 SK증권 연구원도 지배구조 개편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된 현대모비스는 단기 관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향후 개편안의 통과를 위해선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의 동의도 요구되는 환경이라는 점에서 지배구조 개편에 따른 일방적인 수혜를 거론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권 연구원은 "지배구조 개편안이 단기간에 재실행될 가능성이 작다면 결국 자동차섹터의 투자 포인트는 본업과 배당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다"며 "그룹사 내에서 상대적으로 지배구조 이슈에서 자유롭고 본업의 회복이 빠른 기아차와 배당확대 기대감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는 현대차 우선주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유지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3월 말 이후 지배구조 변경에 따른 모멘텀이 컸던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 주가는 당분간 횡보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며 "다만 현대모비스의 경우 올해 2분기부터 현대기아차의 중국에서 판매 급증세가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에 실적 개선 관점에서의 접근은 유효하다"고 진단했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