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주주들의 이견 등을 이유로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을 골자로 하는 지배구조 개편안을 철회한 가운데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방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향후 나올 지배구조 개편안도 지주회사로의 전면적인 수정보다는, 주식교환비율 조정이나 주주환원 강화 등이 보강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주회사로 전환은 금융계열사 문제 등 고려해야 할 게 만만치 않다는 이유에서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23일 보고서를 통해 "현대차그룹의 수정 제시안은 큰 틀에서 기존 방안을 유지하고, 합병비율조정 방안, 사업적 시너지 및 그룹 비전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포함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임 연구원은 "지주회사로의 추진 가능성은 작다. 중간금융지주회사 설립이 허용될 경우 검토가 가능할 것"이라며 "연내 개편작업 마무리를 목표로 할 경우 2~3개월 이내에 재추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도 "향후 나올 대안은 기존 방식의 틀을 유지하면서 현대모비스 분할합병부문과 현대글로비스 간의 주식교환비율, 또는 주주환원 정책을 보강하는 내용으로 제시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지주회사로의 계획 수정은 금융계열사 문제, 증손회사 지분율 문제 등을 생각해볼 때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안은 기존보다 현대모비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어떤 시나리오로 전개되더라도 경영권 승계와 일감 몰아주기 논란과 연관된 현대글로비스의 역할은 중요할 것으로 추정됐다.

현대차그룹이 추진한 지배구조 개편안이 한 차례 실패한 만큼 재추진은 단기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전략 재정비, 주주 의견 수렴, 기준실적 업데이트에 시간이 필요한 만큼 재추진은 단기에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다른 시나리오의 경우에는 기존의 성장전략과 논리를 뒤집어야 한다는 점에서 기존 방향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향후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이 어떤 시나리오로 재추진되더라도 기존 주주들이나 투자자들에게는 나쁘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김진우 연구원은 "재추진 시나리오는 현재보다 주주 친화적인 방식이 될 것"이라며 "그동안 밝힌 주주환원 정책이 시장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음이 분명해졌기 때문에 주주환원도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실제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도 지난 21일 '현대차그룹 구조개편안에 대해 말씀드립니다'는 자료를 통해 시장의 신뢰 없는 구조개편의 어려움, 주주와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는 지배구조 개편, 주주환원 정책의 가속화 등을 언급한 바 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