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1년이 지난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공공주택 공급과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주요 성과로 꼽았다.

24일 정부가 각 부처에서 취합한 정책 성과를 종합해 만든 '문재인정부 1년 국민께 보고드립니다' 자료를 보면 국토부 업무 중 사각지대 없는 주거복지망 마련, 교통비 부담 완화, 도시재생뉴딜 추진 등이 국민과 지킨 약속으로 소개됐다.

국토부는 지난해 주거복지로드맵을 발표하고 12만호가 넘는 공공임대주택을 공급, 서민의 주거 안정을 강화했다고 자평했다. 국토부는 로드맵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자 주거복지정책관실을 출범시켜 운영 중이다.

일자리 연계형 임대주택 등 청년 특화형 주거를 지원하고 신혼부부 대상 특별공급을 늘리는 방안도 발표된 바 있다. 올해 추가경정예산 중 상당 부분은 청년 일자리와 관련한 융자에 배당됐다.

혁신도시와 쇠퇴한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는 도시재생뉴딜 사업도 국토 균형발전 측면에서 주요한 성과로 언급됐다.

국토부는 혁신도시와 새만금, 세종시를 새로운 지역성장 거점으로 키우고자 정부 부처, 공공기관을 이전했고 혁신도시와 주변 산업단지를 묶은 혁신융복합단지를 만들었다.

또 도시재생뉴딜 사업으로 500여곳의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그 안에서 활발한 경제활동이 이뤄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가계소비지출 중 비중이 높은 교통비 경감을 위해 민자 고속도로 통행료를 인하해 재정도로와의 격차를 줄였고 교통체증이 심한 명절에 통행료를 면제했다고 알렸다.

이밖에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스마트시티와 자율주행차 등 혁신성장 선도 사업에 국토부도 동참했다.

자료에 실린 정부의 향후 숙제 가운데 국토부와 관련해서는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이 싸고 편하게 이용하도록 해달라는 요구가 있었고 정부는 광역알뜰카드 도입을 답으로 제시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