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위원장이 그제 오후 만나고 싶다는 뜻 전해와 수락"

"김 위원장에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결과 설명"

"김 위원장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의지 다시 분명히 해"

"남북미 3자 정상회담 통해 종전선언 추진 기대"

김정은 "북미정상회담 성공으로 전쟁과 대립 역사 청산"







(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지난 26일 2차 남북 정상회담을 열고 6·12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위한 여정은 결코 중단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말하고 "4·27 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이행도 재확인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판문점 선언에 이어 다시 한 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했으며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통해 전쟁과 대립의 역사를 청산하고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고 전했다.

이어 "양측은 이를 위해 남북 고위급 회담을 오는 6월 1일 개최하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제가 하는 모든 노력은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것이다"며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미국과 북한 양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북미 3자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미정상회담에 성공하면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을 추진했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그제(25일) 오후 일체의 형식 없이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해왔고 저는 흔쾌히 수락했다"며 "친구 간의 평범한 일상처럼 이루어진 이번 회담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도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서로 통신하거나 만나 격의 없이 소통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두 정상은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며 "저는 지난주에 있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를 결단하고 실천할 경우 북한과의 적대관계 종식과 경제협력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모두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 만큼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 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고 김 위원장도 이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불분명한 것은 비핵화 의지가 아니라 비핵화를 할 경우 미국이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체제 안전을 보장하겠다는 것을 확실히 신뢰할 수 있는지다"며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비핵화를 하면 적대관계를 확실히 종식할 뿐 아니라 경제적 번영까지 돕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미 양국 간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분명히 인식하는 가운데 회담이 추진되고 있어서 실무협상도, 본 회담도 잘 되리라고 기대한다"고 했다.

북한의 비핵화 방식에 대해서는 "비핵화 로드맵은 북미 간 합의가 필요하고 그 과정이 어려울 수 있다"며 "로드맵은 북미 간 협의할 문제기 때문에 제 생각을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돌아보면 지난해까지 오랜 세월 우리는 늘 불안했다"며 "안보 불안과 공포가 경제와 외교에는 물론 국민의 일상적인 삶에까지 파고들었고 우리의 정치를 낙후시켜온 가장 큰 이유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지금 우리는 역사의 물줄기를 바꾸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 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으로 만들었고 긴장과 대립의 상징이었던 판문점에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길을 내고 있다"며 "북한도 스스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고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는 결단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산의 정상이 보일 때부터 한 걸음 한 걸음이 더욱 힘들어지듯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완전한 평화에 이르는 길이 절대 순탄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저는 대통령으로서 국민이 제게 부여한 모든 권한과 의무를 다해 그 길을 갈 것이고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미 정상은 정상회담 뿐 아니라 수시로 전화통화를 통해 의견을 교환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할 경우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대규모로 할 용의를 갖고 있다고 몇 번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북한 경제 지원과 관련해)그 외에도 몇 가지 더 들었지만 지금 단계에서 공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했다.

남북미 3자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그는 "북한이 가진 안보 측면에서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여러 가지고 검토하고 있다"며 "적대행위 금지나 상호불가침 조약 체결,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 협상 개시, 3국간 종전선언 등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3자 정상회담은 이런 측면에서 협의하고 있으며 어떻게 언제 개최할지 구체적으로 합의된 내용은 없다"고 했다.

그는 아울러 "한미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통해 거의 매일 소통하고 있다"며 "다소의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정부는 북미 정상회담이 예정대로 개최되고 그 회담에서 반드시 좋은 성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