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코스닥 상장사에 대한 기술분석보고서 발간이 시작되며 투자자에게 정보 접근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국 IR 협의회는 지난 1월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자본시장 혁신을 위한 코스닥시장 활성화 방안'에 따라 한국기업데이터, NICE 평가정보와 계약을 체결하고 코스닥 상장기업 기술분석보고서 발간사업을 개시했다.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이 공동으로 보고서 작성 비용을 후원하고, 한국 IR 협의회가 발간사업을 주관하게 된다.

현재 코스닥 상장기업 중 증권사 보고서 발간 실적이 없거나 1회인 기업은 855개로 총 상장기업의 67.3% 수준에 불과하다.

증권사는 규모가 작고 기관투자자의 관심이 많지 않은 코스닥 상장사 보고서 발간에 소극적인 상황이다. 또한, 코스닥 상장사들도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자료 요청이나 실사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에 기술신용평가기관을 통해 증권사 분석보고서가 나오기 어려운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분석보고서를 발간하는 방안이 추진됐다.

거래소는 "기술력을 가진 유망 코스닥 기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투자에 어려움을 겪는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코스닥 상장기업 기술분석보고서는 매주 10여 건이 생산돼 한국 IR 협의회 홈페이지와 한국거래소 투자자 종합정보 포털(SMILE), 상장공시시스템(KIND),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 포털(SEIBro)를 통해 지속해서 제공될 예정이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