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윤정원 기자 =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돼도 당장 한국의 신용등급이 상향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킴엥 탄 S&P 아태지역 국가 신용등급 담당 선임이사는 29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금융'을 주제로 열린 연합인포맥스 창립 27주년 기념 콘퍼런스에 참석해 "북한이 장기간 투자해 온 핵무기를 쉽게 포기할 것으로 확신할 수 없다"며 이같이 진단했다.

그는 "남북한 관계 개선은 좋은 결과를 낳겠지만 중요한 것은 속도"라며 북한이 진정한 경제 개혁을 추구해 세계 경제에 편입되고 통일 비용이 줄어드는 경우 한국의 신용등급이 오를 수 있으나 단기적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탄 이사는 "한국의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되려면 통일 비용과 지정학적 리스크가 줄어들어야 한다"면서 "현재 한국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3만 달러 수준인데 북한은 5천 달러 미만으로 격차가 커 통일 비용이 막대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의 신용등급 결정요인 중 부채 부문에 대한 평가가 부진한 것은 이런 리스크가 반영된 결과라고 그는 설명했다.

이어 탄 이사는 "지정학적 리스크가 줄어야 등급이 오를 수 있다"며 "북한이 무력 갈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사라지고 그로 인해 경제 상황이 악화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분명해져야 한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북한과 평화적, 우호적 대화가 오가고 비핵화 논의가 구체화하더라도 무기는 존재할 것이란 게 그의 주장이다.

탄 이사는 "근본적으로 바뀌는 것은 없다"면서 "남북한의 관계 개선은 장기적으로 한국의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단기적으로 신용등급이 가시적인 변화를 보일 가능성은 작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신용등급이 개선될 잠재력은 상당히 큰데도 장기적으로 불확실성도 크다"고 덧붙였다.

ywshin@yna.co.kr

jw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