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김명선 기자 = 금융감독원이 비합리적인 금리 산정 방식으로 고금리 대출을 일삼은 저축은행들의 실명을 공개하기로 했다.

대출자의 상환능력과 상관없이 대부업체처럼 무차별 고금리 영업을 하는 '나쁜 저축은행'을 소비자들에게 알림으로써 은행 스스로 불이익 받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과도하게 가산금리를 책정하고 있는 일부 저축은행들이 타깃이 될 것으로 보인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하반기 14개 대형저축은행을 대상으로 고금리 대출 현장점검에 나선다.

이들 은행을 대상으로 지난해 맺은 '불합리한 영업 관행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들여다보는 한편, 20% 이상 고금리 책정 방식에 대해 분석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예수금 금리를 기준으로 하는 은행 방식으로 대출금리를 산정해야 하는데 내부적으로 정한 연간 목표치 등에 맞춰 비합리적으로 산정하고 있다고 파악된다"면서 "대출금리 산정식을 하나하나 뜯어보고 표준 권고안 등에 부합하지 않거나 금리가 평균 이상인 은행들을 찾아내 이름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김기식 전 원장이 저축은행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고금리 대출 구조 개선안을 지시한 만큼 직접 현장을 찾아서 불합리한 관행을 찾아내겠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20%대 금리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게 아니라 15%만 받아도 되는데 20%대를 부과하고 있는 걸 지적하는 것"이라며 "소비자들이 금리가 비합리적인 회사는 알아서 피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저축은행 가계 신용대출자의 80%(94만 명)가 연 20%가 넘는 고금리를 부담하고 있다.

예금금리가 2%대인 것을 감안하면 예대금리 차이가 20%에 달하는 셈이다. 은행 대출이 여의치 않은 서민을 상대로 손쉽게 이익을 내는 구태를 되풀이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문제는 가산금리다.

대출금리는 '기준금리+가산금리'로 결정되는데, 특정 차주에 대한 목표수익률을 높게 잡아 고신용자의 가산금리를 높이는 식으로 법정 최고금리 인하로 악화한 수익성을 메우고 있다는 설명이다.

저축은행중앙회 공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저축은행들의 신용대출 기준금리는 2%대로 비슷했지만, 평균 가산금리는 9.01%~20.6%로 다양했다.

가산금리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저축은행이 이익을 많이 챙긴다는 의미다.

특히 OK저축은행(20.15%)·OSB저축은행(20.59%)·공평저축은행(20.21%)·삼호저축은행(20.66%)·예가람(20.02%) 등은 20%가 넘는 가산금리를 메기고 있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점검해서 금리 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파악되는 곳은 시정조치에 나서는 등 강력히 조치할 방침"이라며 "저축은행 고금리 실태 공개를 여신금융회사로도 확대해 나가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