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이르면 오는 7월부터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펀드를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단위 농협에 이어 우체국이 펀드를 팔 수 있게 되면 금융당국에서 기대했던 수수료 인하 효과가 나타날지 관심이 주목된다.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는 최근 금융당국에 집합투자증권 투자매매업과 투자중개업 본인가를 신청했다.

지난해 11월 당국에 예비인가를 신청한 후 약 6개월 만이다.

본인가 취득까지 통상 2~3달 정도 걸리는 것을 고려하면 이르면 오는 7월부터는 우체국에서도 펀드를 팔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위 조합별로 일일이 인가를 받아야 하는 단위농협과 달리 우정사업본부는 단일인가를 받고 나면 전국 영업점에서 펀드 판매가 가능하다.

우정사업본부는 223개 총괄우체국부터 펀드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지난달 말부터는 '우정사업 금융사고 예방 강화 종합대책'을 마련, 내부통제를 강화해 불완전판매 등 펀드판매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만전을 가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016년 4월 공모펀드 활성화를 위해 단위농협 등 상호금융사와 저축은행, 우정사업본부 등에서도 공모펀드를 판매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한 바 있다.

현재 펀드 판매시장은 은행과 증권 등 상위 10개사가 전체 펀드의 50% 이상을 판매할 정도로 과점적 시장 구조다.

하지만 저비용 구조인 우체국이나 인터넷전문은행 등이 펀드 판매시장에 뛰어들면 '메기' 역할을 함으로써 판매수수료가 낮아질 것으로 당국은 기대했다. 우체국은 정부기관이기 때문에 인건비 등 관리비용이 적어 판매수수료를 낮출 수 있고, 인터넷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지점이 없어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지금도 펀드온라인코리아처럼 은행이나 증권사보다 수수료를 적게 받으면서 펀드를 판매하는 채널이 존재하지만, 공모펀드에 가입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며 회의적인 시각을 보였다.

이어 "우체국이나 단위농협의 경우 오프라인 채널이고, 중소 도시에도 진출해 있어 어르신들의 펀드 가입이 늘어나는 효과는 있겠으나 당국에서 기대하는 것처럼 다른 판매사까지 영향을 줄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