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국인직접투자(FDI)란 외국인이 경영참가와 기술제휴 등 국내 기업과 지속적인 경제 관계를 수립할 목적으로 국내 기업의 주식 또는 지분을 취득하는 것을 말한다.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것이란 점에서 일반적인 주식 투자와는 다른 개념이다.

외국인직접투자는 현금 이외에도 자본재, 산업재산권, 지식재산권, 부동산, 외국 상장기업 주식 등 외국인투자촉진법에서 인정하는 출자목적물의 투자를 포함한다.

출자한 외국 투자자가 국내 기업에 제공하는 5년 이상의 장기 차관도 외국인직접투자로 인정될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우리나라의 외국인직접투자 신고액은 49억3천만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28.1% 증가했다.

특히 중국 외국인직접투자는 신고 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41.5% 늘어난 10억5천만달러로 집계됐다.

다만, 이 같은 증가세에도 외국인직접투자의 절대적인 규모는 여전히 다른 국가와 비교해 뒤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2016년 기준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에서 외국인직접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0.8%에 불과했다.

이는 G20 국가 중 16위 수준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과 비교해도 우리나라는 35개국 중 24위에 그쳤다. (산업증권부 최욱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