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6·13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본격적인 유세전에 돌입한 가운데 부동산시장 관련 공약과 영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역 숙원사업이 총출동한 가운데 현 정부의 핵심 정책 중 하나인 주거복지도 가세했다. 다만, 재건축·재개발 등 도시정비사업을 두고는 여당과 야당의 간극이 컸다.

4일 전국 지방선거 주요 광역자치단체장 후보 등록자들이 내놓은 부동산시장 관련된 공약을 보면 입장에 따라 서로 다른 시각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장 재선을 노리는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고자 사물인터넷(l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산업 등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그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로 마련된 재원을 '도시·주거환경정비기금'으로 조성해 균형 발전을 꾀할 방침이다.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에 관한 법률 폐지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층수 및 안전진단 연한 규제 혁파를 통한 정비사업 규제 완화도 전면에 내세웠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는 공동창업캠퍼스 구축을 통한 '서울벤처' 육성과 서울시 내 14개구 국철 57㎞ 구간의 단계별 지하화(상부 공원 녹지 및 복합 공간화)를 통한 도시개발을 강조했다. 경의선 숲길 조성으로 나타난 긍정적 효과를 서울 전역으로 퍼뜨리겠다는 게 목표다.

서울을 사이에 두고 남북으로 넓은 국토를 관할하는 경기도는 도지사 후보자들이 남북 경제협력 기대감을 모두 공약에 반영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김영환(바른미래당), 이홍우(정의당) 후보자는 경기북부 접경지역 개발구역 조성과 비무장지대(DMZ) 생태·평화공원 등을 공약했다.

현 도지사인 남경필(자유한국당) 후보는 1기 신도시 재건축 연한 완화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따뜻하고 복된 집이라는 뜻의 경기도형 행복주택 '따복하우스'도 분양전환형으로 공급할 것을 약속했다.

대구에서는 주거복지 관련 후보들의 서로 다른 접근법이 시선을 끈다.

임대윤(더불어민주당) 대구광역시장 후보는 차상위계층 월세 세입자에게 '반값 월세' 지원을 약속했고 권영진(자유한국당) 후보는 청년·신혼부부 행복주택과 대학생 행복 기숙사 지원을 공약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지방선거의 부동산 관련 공약은 지역의 개발축을 바꾸고 부동산가격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하다"며 "공약의 실현 가능성과 이행 기간의 적절성, 재원 및 조달비용의 당위성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