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GS건설이 주 52시간 근무제를 조기에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근로시간관리시스템을 5일부터 본사와 국내 현장에 본격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다만, 해외 현장에 대해서는 다음 달 1일부터 도입한다.

GS건설의 기본 근로시간은 본사 기준 주 40시간(1일 8시간, 주 5일 근무), 현장 기준 주 48시간(1일 8시간, 주 6일 근무, 국내 현장은 격주 6일 근무)이다. 연장근로 시간은 총 근로시간이 1주 52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전 신청과 승인을 통해 유동적으로 이뤄진다.

근로시간 단축은 본사는 물론 국내외현장 등 전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GS건설 소속 모든 직원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기본적인 근로시간 관리는 개인용 컴퓨터(PC) 온·오프(On/Off)를 통해 하루 8시간 근무시간 제한을 뒀다. 근로자가 연장근로를 해야 할 경우에 사전 신청과 리더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 연장근로 승인시 승인된 연장근로 시간만큼만 PC를 사용할 수 있다.

GS건설은 탄력적 근로 시간제와 시차출퇴근제 등의 유연근무제도도 도입한다.

탄력적 근로 시간제는 특정 주에 법정 근로시간(주 40시간)을 연장하는 대신 다른 주의 근로시간을 줄여줘 근로시간을 평균 1주 40시간 이내로 맞추어 근무하는 제도다. 시차출퇴근제는 업무 관련 사유로 특정일에 출근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제도로 근로자 각자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근무시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전춘근 GS건설 인사총무담당은 "법 개정에 앞서 시행착오와 혼선을 줄이고자 한 달 정도 앞당겨 조기에 시스템을 구축해 적용할 예정이다"며 "주 52시간 근로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야근을 지양하는 등 근무 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