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인프라) 투자 축소와 주택시장 규제에 맞서는 공약들이 지방선거에 나오면서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반전될지 관심이 고조된다.

전문가들은 산업 위기에 대응하는 개발 공약이 현실화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진단했다.

5일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전국에서 작년 5월 대비 집값이 가장 많이 하락한 지역은 경상남도로 조사됐다. 1년간 2.96%가 내렸다.

경남의 집값은 2016년 5월을 정점으로 내림세다.





경남을 포함해 5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작년 같은 달 대비 집값이 떨어졌다. 울산이 2.68%의 하락률로 부진했고 경북과 충북, 충남 등이 뒤를 이었다. 전국 평균과 수도권 집값이 상승한 점과 대비된다.

이전 지방선거나 재작년 국회의원 선거 때는 지금처럼 주택경기가 나쁘지 않았다. 2014년에는 규제 완화로 주택경기가 호황이었고 재작년에도 정점을 향해 순항했다. 이 때문에 주택의 평가가치가 낮아지는 지역의 민심을 달래줄 공약들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눈길을 끈다.

경남에서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자가 경남 연구개발(R&D) 특구와 경남·부산·울산 광역연구개발특구를 내걸었다. 서부경남KTX(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도 약속했다. 김태호 자유한국당 후보는 남해안 해양관광특별권역 지정과 해양관광 거점 기반 마련, 남해안 고속화 열차(NTX, 김천~거제) 도입, 대전~통영 고속도로 거제 연장추진, 달빛내륙철도(대구~함양~광주) 건설 등 인프라 부문이 다양했다.

울산에서는 도시경전철(트램) 1호선 도입, 도시외곽순환도로 건설, 신혼부부·사회초년생 행복임대주택 공급, 수소자동차 도시 건설 등이 거론됐다.

충청도 지역에서는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생태 벨트, 공공주택 건설 등이 공약 등이 출현했다.

앞으로 제시한 공약들이 차근차근 이행되면 부동산 양극화 해소에 도움이 되겠지만, 당장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긴 어려울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부동산 경기침체에 산업위기가 동반됐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4차 산업혁명을 이용하는 측면이 크다"며 "기존 근로자들의 정리와 새로운 산업의 안착 등을 고려하면 3~4년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수의 지자체 후보자들이 비슷한 공약을 내놨는데 나눠먹기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나 정부와의 정책 공조 등도 살펴야 한다"며 "일부 공약들은 시장이 호황기라는 전제조건이 필요하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