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한국예탁결제원은 올해를 선진 주총문화 정착 원년의 해로 삼고, 전자투표제도 등의 정착에 힘쓸 계획이다.

한국예탁결제원은 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내달부터 전자투표제도의 발전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선진국의 사례 등을 통해 한국형 의결권 서비스제도의 정립을 앞당기겠다는 목표다.

예탁결제원은 지난해 말 전자투표 모바일 서비스를 구축하고 본격적으로 운영해왔다. 꾸준한 홍보 활동 등을 통해 전자투표 활성화에 앞장섰다. 그 결과 상장사의 60%가량이 전자투표 서비스를 계약한 상황이다.

예탁결제원은 "시가총액 상위 100개사 중 20개사만이 계약해 아직은 미진하나, 코스닥 시총 상위 50개 기업 중에는 31개사가 계약하는 등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예탁결제원은 올해를 선진 주총문화 정립 원년의 해로 삼고, 자산운용사의 전자투표 활용을 독려하는 등의 활동을 이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자증권시스템 구축을 올해 말까지 마무리하고 내년 초부터 8개월간의 통합 및 이행테스트에 돌입할 계획이다. 내년 9월 본격적으로 전자증권시스템이 정착되기 시작하면 향후 5년간 9천억원 이상의 사회적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탁결제원은 "실물증권 관련 업무를 폐지하고, 권리행사 기간 단축, 증권발행절차 간소화 등 전자증권 중심으로 업무 변화를 추진해 나가겠다"며 "시장 혼란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도 홍보 등의 활동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