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종전선언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남북 간 교류확대에 따른 보험시장 활성화도 기대되고 있다.

1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남북경제협력이 재개되면 사업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보험의 역할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남북경협 관련 보험은 교역보험과 경협보험으로 구분된다.

교역보험은 완제품 등 재고자산을 대상으로 위험을 보장하고 경험보험은 공장이나 기계설비 등의 투자자산을 보장한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경협보험은 2004년 도입 당시 보험가입 한도는 20억 원이었고 2006년 50억 원, 2009년 70억 원으로 보장 한도를 상향했다.

2016년 개성공단 폐쇄 때 총 104개 업체가 총 2천945억 원의 보험금을 받았다.

교역보험의 경우 가입 한도가 10억 원으로 효용성 및 가입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아 거의 활용되지 못했다.

그러나 북미회담으로 남북 간 교류확대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남북경협 관련 보험은 조만간 재개될 가능성이 크다. 개성공단뿐 아니라 북한 내 다른 지역으로 확대될 수도 있다.

다만 남북경협 보험제도와 관련해 보상한도 및 보험금 산정방식 등의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경협기업에 대한 위험보장이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휴업손실위험, 실물자산 위험 등 담보범위를 늘리고, 보장한도액이나 부보율 개선 등을 위해 개성공업지주 보험규정 개정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안 연구위원은 이어 "북한 리스크에 국내 보험사와 글로벌 보험사의 참여를 위해서는 정부의 보증이 중요하다"며 "북측 보험사의 이익을 고려하면서 남측 기업의 보험가입 선택권 보장, 신상품 개발, 보상에 대한 불신 제거 등 원활한 보험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남북공동으로 합영보험회사의 설립을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남북경협이 활성화되면 관련 보험뿐 아니라 대체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국내 보험사들이 남북 간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보험사들은 저금리 기조 속에서 운용수익률 방어를 위해 SOC 등 대체투자를 늘려왔다. 펀드투자 형태로 운용사에 자금을 투입하면 약정된 이익을 장기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환 헤지 비용 부담 증가로 해외채권 투자에 소극적인 보험사들이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 등이 이뤄지면 남북경협 관련 SOC 사업 투자를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