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거래소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의 우량 중형주로 구성된 지수를 발표한다.

한국거래소는 11일 'KRX Mid 200지수'를 오는 25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지수는 지난 2월에 발표한 통합 대형주 지수 'KRX300'에 이은 지수로, 향후 중형주 순환상승 기대와 양 시장의 균형 편성을 통한 통합지수 개발 필요성에 따라 만들었다.

주요 종목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보통주 중 실질적으로 펀드 운용이 가능한 종목을 1차 선정한 후 시장 규모, 유동성, 재무 요건을 살펴 KRX300지수 편입종목을 제외하고, 잔여 종목중 산업별 구분없이 시가총액 상위 200종목을 최종 선정했다.









총 200종목 중 유가 67종목(34%), 코스닥 133종목(66%)로 구성됐다. 시총 비중도 유가증권시장은 35.6%, 코스닥은 64.4%로 코스닥 비중이 높다.

산업군별로는 헬스케어가 시총 비중 25.5%로 가장 높다.

종목별 평균 시가총액은 약 4천억원이다.

거래소는 "대형주 중심의 유가증권시장과 비교해 코스닥 시장에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높은 우량 중형주가 많이 분포됐기 때문"이라며 "KRX300에 이어 KRX Mid 200' 출시에 따라 유가, 코스닥 양시장을 통합 운용하는 상품이 확대돼 중형주 거래 활성화로 이어짐으로써 국내 주식시장의 균형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봤다.

아울러 "대형주 위주의 상품 구성에서 중형주 상품의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투자자의 다양한 상품 수요에 부응할 것"이라며 "이 지수를 기초로 한 다양한 ETF, 펀드 등이 출시될 것"이라고 거래소는 예상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