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면서 남북 경제협력이 강화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유통·식품업계는 대북사업 준비에 나서고 있다.

◇ 유통업계서 롯데그룹 '눈에 띄네'…북방 TF 설치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향후 대북사업을 추진한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일 롯데는 그룹 내 북방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북방지역과의 교류를 활성화하겠다고 발표했다. 북방지역은 북한, 러시아 연해주, 중국 동북 3성 등을 말한다.

TF장은 오성엽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장(부사장)이 맡는다. TF에는 롯데지주 공유가치창출(CSV)팀·전략기획팀 임원, 식품·호텔·유통·화학 비즈니스유닛(BU) 임원, 롯데 미래전략연구소장도 참여한다. 이에 따라 TF는 총 8명으로 구성됐다.

롯데는 식품·관광 계열사를 앞세워 교류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국제기구 등과 협력해 문화·경제적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롯데는 롯데글로벌로지스가 금강산 특구, 개성공단 자재 운송 경험이 있어 향후 물류분야 경제협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달부터 북한연구회 2기를 운영할 계획이다. 앞서 2015년 롯데그룹 16개 계열사의 신사업 전문가 20여 명이 6개월간 북한연구회를 운영했다.

북한연구회는 북한 정치·경제·문화현황, 경제협력 방안을 연구했다. 단동지역을 방문해 현지조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북한연구회는 연구결과를 자료집으로 정리해 그룹 내에 공유했다.

롯데그룹이 대북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롯데는 지난 1995년 그룹 내에 북방사업 추진본부를 설립하고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검토했다. 1997년에는 북한의 조선봉화사(민경련 산하 무역회사)와 함께 초코파이 투자를 추진했다.

롯데는 1998년 정부로부터 남북협력사업자로 승인을 받고 평양 인근에 초코파이 공장을 설립하려고 했다. 하지만 당시 정치·경제적 여건이 성숙하지 않아 해당 사업을 중단했다. 롯데는 2002년부터 2014년까지 개성공단에 초코파이와 칠성사이다 등을 공급한 적도 있다.

오성엽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장은 "인도적 지원과 사회·문화적 교류활동을 확대해 북방 지역과의 관계를 강화할 것"이라며 "정부가 남북 경제협력을 빠르게 추진하고 있는 만큼 정부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BGF리테일 "개성공단 재개 기다려"…식품업계 "남북 경협은 '기회'"

편의점업계에서는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남북 경제협력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BGF리테일이 북한 개성공단 내에서 편의점 CU를 운영했기 때문이다.

BGF리테일은 2004년 12월 CU개성공단점을 오픈했다. 2007년 7월과 2013년 4월에는 각각 CU개성공단2호점과 CU개성공단종합지원센터점을 열었다. 모두 직영으로 운영했다.

CU개성공단점 영업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1시까지였다. 나머지 두 점포는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영업했다. 3개 점포는 BGF리테일 본사 직원 2명과 북측 스태프 9명이 운영했다.

주요 고객은 개성공단에서 상주하는 남측 입주기업 직원이다. 통용화폐는 달러를 썼다. 상품가격도 달러로 표기됐다. 판매되는 상품은 일반 편의점과 같다. 다만 술과 담배는 면세로 판매됐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남북 경제협력이 진전되고 개성공단이 재개되면 개성공단 내에 있는 편의점을 다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추가 점포를 열 수도 있다"고 했다.

식품업계도 대북사업 기회를 엿보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이전에 개성공단 입주업체에 중간판매상을 통해 초코파이를 판매한 적이 있다"며 "초코파이는 북한 암시장에서 거래될 정도로 인기가 좋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향후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가 무르익고 경제협력이 진행되면 오리온도 대북사업을 준비하거나 검토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오뚜기측은 "이전에 대북사업을 한 적이 없다"면서도 "향후 남북 경제협력이 속도를 내면 북한시장이 열리면서 사업기회가 생길 것이다. 그때 대북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했다.

정훈석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되면 식음료업체가 주목받을 것"이라며 "1995~2016년 정부와 민간단체가 북한에 무상 지원한 물품이 주로 필수 식료품이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미정상회담 후 유엔(UN) 제재가 해제되기 전까지 정부가 무상지원을 검토할 수 있다"며 "이때 식료품과 의료용품 등이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CU 개성공단 2호점 모습. BGF리테일 제공>

yg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