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은행의 대출금리 가산금리가 지나치게 높다며 합리적으로 재산정할 것을 주문했다.

윤 원장은 12일 오전 임원회의에서 시중은행의 금리산정체계 점검결과를 보고받고 "가산금리나 목표이익률 산정이 체계적·합리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사례가 확인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장은 "가산금리 인하요인 발생에도 인하 없이 수년간 고정값을 적용하거나 산출근거 없이 불합리하게 가산금리를 부과한 사례가 있었다"면서 "일부 은행에서는 부당하게 은행 내규상 최고금리를 부과하거나 소득이 있음에도 소득을 과소 입력해 가산금리를 과다 부과한 사례도 발견됐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의 대출금리는 시장원리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되어야 하지만 금리산정 과정에서 합리성이 결여돼 있다면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금리 상승기에 취약 가계나 영세기업의 신용위험이 과도하게 평가돼 불공정하게 차별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소비자가 은행의 금리산출내역을 보다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소비자에 대한 정보제공 및 금리공시 등을 강화해 달라"면서 "은행과 TF 구성 등을 통해 모범규준을 개선해 가산금리가 합리적으로 산출되고 투명하게 운용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