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소연, A통신사 '가계통신비 개산방안' 인용 발표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의 통신비 인하 정책이 통신업계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단말기 자급제를 도입하면 최대 1만2천원의 요금 인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12일 "A통신사가 국회 등에 제출한 '가계통신비 개선방안'에 따르면 단말기 자급제 도입 시 요금제별로 6천~1만2천원의 요금 인하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녹소연이 인용한 자료는 A통신사가 이동통신시장의 구조 혁신 필요성을 제안한 것으로 구체적인 혁신 방안으로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을 제시하고 있다.

단말기 자급제는 휴대전화 구매와 통신사의 요금제 가입을 분리하는 제도다. 통신업계에서는 정부의 요금 인하 규제의 대안으로 이 제도가 거론되고 있다.

A통신사는 이 자료에서 "단말기 자급제를 도입하면 통신 서비스와 휴대전화 판매를 분리해 통신사의 보조금(마케팅비) 절감을 통한 요금 인하를 유도할 수 있다"며 "제조사 간 가격 경쟁이 치열해져 출고가 인하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금 부족으로 단말기 라인업 구축에 어려움을 겪어온 알뜰폰 사업자들의 경쟁력도 제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녹소연은 이에 대해 "통신사 스스로 단말기 자급제와 관련해 필요성을 주장한 자료란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해당 자료에 대한 검증은 필요하겠지만 요금제별로 6천~1만2천원의 요금 인하가 가능하다면 국민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고 설명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