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윤여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북미정상회담이 긍정적으로 끝나면서 위험자산 선호(리스크온) 기대를 높이는 재료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윤여삼 연구원은 12일 북미정상회담 결과 발표 후 국내 채권시장 영향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윤 연구원은 "국내 채권시장은 이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발언에 강세로 출발했다가 회담이 긍정적으로 끝났다는 소식에 금리 하락폭을 되돌렸다"며 "북미회담이 잘 풀리면 채권시장에는 숏(매도) 재료로 작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협력이 당장 추진되지 않아 이로 인한 충격이 발생하지는 않았다"며 "오늘 오전 이 총재 발언은 금리 인상 기대를 완전히 꺾은 수준은 아니고 여지를 남겨둔 상황이다"고 전했다.

윤 연구원은 "이날 주식시장을 보면 대표적인 경제협력주 가격이 하락했는데, 경협주가 많이 오르면 상대적으로 채권시장엔 약세 재료다"고 덧붙였다.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로 인한 원화 자산 강세 영향은 적을 것으로 봤다.

윤 연구원은 "다른 국가 환율이 약할 때 원화는 상대적으로 강했다"며 "미국 금리도 한국보다 높은데,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외국인이 이번 이슈로 우리나라 채권을 추가로 살 이유는 없어 보인다"고 예상했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