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금융시장팀 = 채권 애널리스트들은 북미 정상회담 결과는 예상 가능했던 수준으로 국내 채권시장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13일 서울 채권시장에 따르면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전일 북미 정상회담 공동성명 발표 후 연합인포맥스와 통화에서 "공동성명에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원칙이 빠진 점이 논란이 될 수는 있지만, 전체적인 성명 내용은 예상했던 수위에서 벗어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완전한 비핵화'라는 표현만으로도 북한은 충분히 의지를 보인 것"이라며 "당장 돈이 들어가는 경협 등이 언급되지 않고 단계적 절차를 거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 이슈가 단기적으로 서울 채권시장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여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북미 정상회담이 긍정적으로 끝나면서 위험자산 선호 기대를 높이는 재료로 작용할 것"이라며 "북미회담이 잘 풀리면 채권시장에는 숏(매도) 재료로 작용하겠지만, 경제협력이 당장 추진되지 않아 이로 인한 충격이 발생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은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핵 폐기 비용이나 남북 경제협력 재원마련에 대한 논의가 나왔다면 국채 발행 우려에 금리가 상승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었다"며 "그러나 당장 그 정도 논의는 나오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그는 "기대했던 종전협정 등의 내용도 나오지 않았다"며 "목요일 국내시장은 회담 결과와 이날 오후 발표된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 등을 반영하느라 분주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북미 정상회담에 영향을 받아 원화 자산의 긍정적 인식이 확대될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 어느 한 방향으로 반영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남북 경제협력 관련 재원 조달이 관건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은 "비핵화를 하더라도 미국이나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핵시설을 감사해야 하고, 확인된 이후에 경제 제재가 풀릴 수 있다"며 "단기적으로 심리적인 요인 이외에는 채권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추가적인 협상도 필요하고, 한반도 종전 선언까지 과정을 거쳐야 하는 부분이 있다"며 "철도 등 기간 시설을 설치하는데 들어가는 자금도 대부분 채권 발행으로 마련할 여지가 있어 장기적으로 북한과의 경제협력은 채권시장에 오히려 악재"라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의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북한의 안전보장 공약을 확약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후 통화에서 북미 합의를 신속하게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이를 위해 한미가 더욱 긴밀하게 협의하고 공조하기로 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