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미국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미국이 이르면 이번 주 금요일 혹은 다음 주에 대중 관세 최종품목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12일(현지시간)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는 앞서 백악관이 15일까지 25%의 관세를 부과할 중국산 수입품 대상 품목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힌 가운데 나온 것이다.

다만 폴리티코는 미국의 대중 관세 최종품목은 기존에 발표된 1,300개의 품목보다는 줄어들 수 있다고 전했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최종 관세부과 품목이 기존에 미국이 발표한 약 500억 달러의 중국산 수입품에 해당하는 목록의 '부분 집합'(subset)일 것이라고 말했다.

폴리티코가 인용한 두 소식통도 관세부과 최종품목은 초안에서 큰 변화가 없겠지만, 품목 대상이 소폭 줄어들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의 실제 관세부과 여부에 대해서는 입장이 갈린 상황이다.

스콧 케네디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중국 전문가는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 기자회견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이 그의 가까운 친구이지만, 중국에 압력을 강화할(turn up the heat)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암시한 듯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북미회담 기자회견에서 관세를 언급하는 가운데 "안타까운 일이지만, 나는 해야만 한다"면서 "미국을 위해 나는 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폴리티코가 인용한 소식통도 "우리가 관세 (부과를) 볼 가능성이 아주 크다고 본다"면서 "(트럼프) 행정부는 말하자면 '탄창이 장전'(locked and loaded)된 상태로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전문가는 미국이 관세부과 최종품목만 발표하고, 실제 관세부과는 미룰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브루스 허쉬 전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보이자 현 테일윈드 글로벌 전략 헤드는 미국이 무역과 지식재산권 침해와 관련해 중국과의 대화에 진전이 있다고 판단하면, 11월 중간선거 이후까지 관세부과 시행 일자를 미룰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USTR이 중국과의 협상에서 상당한 진전이 이뤄졌거나, 일정 연기가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온다고 판단하면 관세부과를 180일 추가 연기할 수 있다고 폴리티코에 전했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