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현대기아자동차가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 및 정보기술(IT) 관련 중국 기업들과 협업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세계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 중국에서 자동차 미래기술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SNIEC)에서 개막한 'CES 아시아 2018'에 참가했다고 13일 밝혔다.

오는 15일까지 열리는 'CES 아시아'는 아시아 최대의 전자 관련 박람회로 중국에서 최첨단 IT 신기술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최근 자동차 업체들도 적극 참여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현대차와 기아차, 혼다 등 지난해보다 3개 늘어난 11곳의 완성차 업체들이 'CES 아시아'에 참가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기조연설에서 "중국은 열정적 기업과 기술혁신에 개방적인 고객들에 힘입어 미국 실리콘 밸리와 함께 모빌리티 기술혁신을 선도하고 있다"며 "현대차는 혁신적인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만족도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본 행사에서 중국 인공지능 분야 스타트업 '딥글린트'와의 기술 협력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미래 모빌리티 비전 실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와 기술 협력 관계를 구축한 '딥글린트'는 지난 2013년 설립된 중국 스타트업으로 인공지능을 적용한 초고화질 카메라 영상인식 기술을 보유한 비전기술 전문기업이다.

또 현대차는 중국 최대 인터넷 서비스 업체 '바이두'의 자율주행 프로젝트인 '아폴로 프로젝트'에도 참여한다고 밝혔다. '아폴로 프로젝트'는 바이두가 자율주행 기술을 소프트웨어 플랫폼 형태로 파트너사에 제공하고 파트너사의 자율주행 데이터를 활용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보완을 하는 개방형 협력체계 프로젝트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CES 아시아'에 참가하는 현대차는 432㎡(약 131평)의 공간에 '미래수소사회'라는 주제로 수소전기차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마련했다.

현대차는 '넥쏘(NEXO)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 절개차', '수소전기하우스' 등을 선보인다.

기아차는 'CES 아시아 2018'에 참가해 중국 IT 기업 텐센트의 QQ뮤직과 손잡고 개발한 중국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소개했다.

기아차는 내년부터 중국에서 출시되는 양산차에 이를 적용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에도 바이두와 손잡고 대화형 음성인식 서비스 '두어 OS 오토'와 '바이두 맵오토'를 개발한 경험이 있는 기아차는 앞으로도 중국 파트너들과 적극적인 협업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아차 관계자는 "스마트 기기에 익숙한 중국의 젊은 소비자들이 자동차의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커넥티드 카 기술 또한 주목받고 있다"며 "이번 텐센트와의 협업을 통해 중국 내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이번 'CES ASIA'에서 432㎡(약 131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니로 EV 선행 콘셉트카 ▲미래 자율주행 VR 시뮬레이터 ▲HMI 콕핏 ▲5G 콕핏 등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선보인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