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금리차 역전에도 대규모 자금유출 가능성 크지 않다"

"대외건전성 탄탄…금융불안 전염 가능성 거의 없다"

"당분간 외환·금융 정책 기조 크게 바꿀 상황 아니다"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향후 기준금리 인상 전망 횟수를 전망 상향 조정함에 따라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라 한미 간 금리 역전폭이 확대하더라도 당장 외국인 자금이 대규모로 유출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봤다.

*그림1*



고 차관은 14일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연준은 13일(현지시간)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75∼2.00%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또 올해 기준금리 인상 전망 횟수를 기존 세 차례에서 네 차례로 상향 조정했다.

고 차관은 "올해 연준 금리 인상 전망이 상향조정됨에 따라 시장 변동성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특히 최근 아르헨티나, 터키, 브라질 등 일부 신흥국 금융불안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다만 단기적인 시장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보고 대규모 자금유출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고 차관은 "일각에선 한미 금리차가 50bp까지 역전되면서 외국인 자금의 급격한 유출 가능성을 우려하나 정책금리 역전만으로 대규모 자금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외국인 주식자금은 금리 수준보단 경제 펀더멘털, 기업 실적 등에 좌우된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외국인 채권 자금 경우 중앙은행, 국부펀드 등 장기 투자 자금 비율이 60% 이상임을 감안해 단기간 내 급격한 자금유출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74개월 연속 경상수지 흑자 행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외화 보유액 등 대외 건전성이 견고해 취약 신흥국의 금융위기 전염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봤다.

고 차관은 "연준 통화정책 발표 직후 시장에선 일시적으로 주가 하락, 금리 상승, 달러 강세가 나타났다"면서도 "이후 시장 영향은 되돌리는 모습을 나타냈으며 전반적 시장 영향은 제한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취약 신흥국으로부터 금융불안 전염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라고 말했다.

향후 정부는 여러 대외 리스크 요인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고 차관은 "미 금리 인상 여파가 최근 무역 갈등을 포함한 정치적 불안과 결합돼 더 확산될 가능성에도 대비해 나갈 계획"이라며 "외채 등 대외 건전성 지표나 외화 유동성 상황도 꼼꼼히 점검하고 대외 신인도 제고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 금리 인상 따른 국내 시중 금리 인상으로 가계 및 기업 부분 부채 수준에 대해선 '감내할 만한 수준'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추가적 불안 요인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한 정책 효과에 대한 종합적 분석과 채권시장 안정펀드 발행 등도 상황에 따라 이어나갈 계획이다.

고 차관은 끝으로 "정부는 앞으로도 관계기관과의 공조체제를 바탕으로 과도한 불안 심리 확산을 사전에 차단할 것"이라며 "국내외 주요 위험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회의 후 고 차관은 기자들과 만나 신흥국 위기 전염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최근 아르헨티나, 터키 등이 어렵다"며 "당장 우리에게 불똥이 튀거나 하진 않겠지만 경각심을 갖고 면밀하게 모니터링하자는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다만 주요국을 중심으로 통화정책 완화 기조가 바뀌고 있는 데 대해선 '판이 바뀌고 있다'며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 차관은 "미국은 정상화로 확실히 가고 있고 유럽도 테이퍼링하고 유일하게 일본만 아직도 양적 완화를 계속하고 있다"며 "그동안 10여 년 가까이 저금리 상황에서 우리가 익숙해져 왔던 것들의 판이 바뀌고 있어 다시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실물 쪽 자금 조달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상황 변화가 있지만 지금 기조 크게 바꿀 정돈 아니고 모니터링 잘 해 나가면서 대처해 나가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준의 금리 인상 상향 조정에 따라 올해 연말까지 한미 금리차가 100bp까지도 벌어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정부측 입장을 묻는 말에는 당분간 외환정책 및 금융정책 기조를 크게 바꿀 상황은 아니라고 답했다.

고 차관은 "금리만 보고 자금 유출이 정해지는 게 아니라 그 부분 너무 과도하게 걱정할 일 아니"라며 "한미 금리 역전이 과거 두 번 있었으나 자금 유출 없었고 어떤 경우엔 오히려 원화가 절상됐다"고 지적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