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감독원이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국내 금융기관들의 대출금리 인상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금감원은 이날 오전 유광열 수석부원장 주재로 원내 시장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 직후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금감원은 이번 미국의 금리 인상이 시장에서 예견했던 것이지만 연준이 인상 속도를 올해 중 연 3회에서 4회로 가속할 것임을 시사함에 따라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는 양상을 보인다고 진단했다.

유 수석부원장은 "한반도 긴장 완화 기대감에 힘입어 비교적 안정적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이번 금리 인상으로 한미 간 정책금리 역전 폭이 확대되고 아르헨티나 등 경제 펀더멘탈이 취약한 신흥국에서는 그동안 누적된 파급 효과가 표출되고 있다는 데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계부채, 외국인 자금 유출입 및 금융회사 외화 유동성 등 주요 위험부문에 대한 영향을 점검하고,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경각심을 높여 대응할 것"이라며 "과도한 대출금리 인상, 금융상품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히 대처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이날 오후 오승원 부원장보 주재로 8개 은행 부행장급과의 외화 유동성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외화 유동성 및 차입여건 영향을 점검한다.

이 자리에서 오 부원장보는 은행들에 엄격한 스트레스 테스트 실시 및 비상자금 조달계획 재점검 등을 통해 외환 건전성 관리를 계속 강화토록 당부할 예정이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