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 공동번영이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받아들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 남북 간, 북미 간 성실한 대화가 지속하면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 신중한 검토를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소집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발전은 보다 포괄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하며 북한 비핵화와 체제보장이라는 안보 과제를 넘어 한반도 평화와 남북 공동번영이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받아들여야 할 때다"고 말했다.

아울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언급한 한미훈련 중단과 관련해 "북한이 진정성 있게 비핵화 조치를 실천하고 적대관계 해소를 위한 남북 간, 북미 간 성실한 대화가 지속한다면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상호 신뢰구축 정신에 따라 대북 군사적 압박에 대해 유연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서도 신중한 검토를 하겠다"며 "구체적 내용은 미국과 긴밀히 협의해야 한다"고 했다.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새로운 북미 관계 수립을 통해 양국 간 지속한 군사적 긴장과 적대 관계를 청산하고 새로운 미래 관계를 열어나가는 것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평화를 가져오는 유일한 길임을 함께 인식하였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북미 회담을 통해 남북한이 판문점선언에서 약속했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번영의 목표에 대해 남북미 모두 확실한 공감대 위에 서게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북미 정상회담이 연이어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앞으로 계속된 회담까지 합의함으로써 남북 관계와 북미 관계가 선순환하며 발전할 수 있는 제도적인 틀이 갖춰졌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번 북미 회담의 성과에 대해 다양한 평가가 있지만 미국과 일본, 한국을 비롯한 세계인들을 전쟁의 위협과 핵·미사일의 위협에서 벗어나게 한 것보다 더 중요한 외교적 성과란 있을 수 없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의 결단이 신속하게 실행에 옮겨질 수 있도록 끈기 있게 끊임없이 견인하고 독려해 나가야 한다"며 "북한은 비핵화 이행 방안을 더 구체화하고 미국은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를 신속히 마련해 가면서 합의의 이행을 속도감 있게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가 나서서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가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흔들림 없이 꾸준히 전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1953년 이래 정전체제의 틀을 벗어나 남북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고 한반도, 더 나아가서는 동북아 공동번영을 이룩하기 위한 희망의 발걸음을 내디뎌야 할 것"이라며 "우리 한국이 육지 속의 섬에서 벗어나 남북을 연결하고, 대륙과 해양을 가로지르면서 평화와 번영의 대전환 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과감하고 혁신적인 도전을 생각할 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초 남북 관계 개선을 시작으로 한반도 역사 전환의 기회가 기적처럼 찾아왔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평화와 협력, 공존과 번영의 새 역사를 써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이낙연 국무총리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이상철 국가안보실 1차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