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최정우 기자 =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 개최까지 한반도 정세가 급변함에 따라 증권가에도 북한 관련 리서치 조직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삼성증권이 최근 북한 전담 리서치팀을 발족한 가운데 신한금융투자는 이미 지난 4월에 '한반도 신경제팀'을 신설, 북한 연구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증권업계 최고 북한 전문가로 꼽히는 기업분석부 소현철 이사가 담당 팀장을 맡고 있다.

한반도 신경제팀은 남북 간 경제협력 이전에 북한을 이해하자는 취지로 정치, 사회, 역사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보고서를 발간 중이다.

소현철 팀장은 15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경제는 모든 사회현상을 아우르는 종합적 산물이다"며 "경제협력을 위해서 북한의 정치, 사회 등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는 만큼, 이 점에서 차별화된 보고서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전일 발간된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주식시장' 보고서에도 이 같은 소 팀장의 철학이 담겼다.

보고서는 신냉전 시대의 북중미 역학 관계에서부터 북한경제의 특징까지 폭넓은 영역을 아우르고 있다.

소 팀장은 "북한은 중국에 대한 절대 의존으로 경제 안보가 흔들리는 상황"이라며 "최근 북한의 움직임은 경제의 90% 이상이 중국에 의존하는 상황을 타파하고, 경제 안보를 이루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미국과 북한 모두 관계 정상화를 통해 중국을 견제하는 카드를 얻으려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북한과 중국의 관계에 대해선 1930년 민생단 사건을 예로 들어 "북한은 중국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평했다.

소 팀장은 "당시 김일성이 민생단 사건에 연루된 바 있어 중국을 항상 경계해왔다"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2017년 중국이 미국과 함께 북한을 제재했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북 경제협력에 따른 경제효과 전망도 내놨다.

소 팀장은 "초기 북한 인프라 투자에 따른 경제효과는 300조원 이상이다"며 "초기 수혜를 입을 업종은 건설, 중공업, 철강, 운송업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또 개성공단 재개 시 정보기술(IT) 대기업들에 큰 호재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소 팀장은 "개성공단이 '역외가공무역지대'로 인정되면 그간 중국 공세에 밀렸던 IT 대기업들의 유치가 가능할 것"이라며 "개성공단 인건비는 베트남의 절반 수준이고, 남한에서 전력을 직접 끌어올 수 있어 IT 기업들에 기회요인"이라고 분석했다.

향후 연구 계획에 대해선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이 정상적인 국가로 인정되면 남북경제협력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며 "향후 북한의 사회상을 더욱 분석하고, 산업별 이슈를 진단하는 보고서를 시리즈로 발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chhan@yna.co.kr

jwchoi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