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상황 심각성 정부가 인정하고 범부처 최선 다해야"

"민간 일자리 창출력 높이는 구조적 노력에 최선"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정지서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취업자 증가 폭이 10만 명 밑으로 떨어진 결과에 대해 "충격적이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15일 오전 10시부터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고용악화 관련 긴급경제현안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일자리 상황이 단기간 내에 호전되기 어려운 상황이기는 하지만 정부가 그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나아지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저를 포함해 경제팀 모두 책임을 느낀다"고도 했다.

김 부총리는 "구조적으로 일자리 창출이 나아지기 어려운 데다 경기 요인까지 겹쳐 일자리 문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평가했다.

일부 업종 계층의 어려움이 심화하고 있고, 구조조정 영향으로 제조업 등도 어렵다면서 "정부가 그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을 해 왔지만, 기업과 시장에 대한 펌핑(pumping)이 부족해서 일자리 창출이 미흡했던 점도 있었다"고 반성했다.

그는 이어 "민간의 일자리 창출력을 높이는 구조적인 노력을 지속하면서 정부가 하는 여러 가지 단기적 대책도 추진해야 할 상황이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회의에 참석한 주요 부처 장관들에게 계절적 요인이나 기저효과 등 국민이 이해하기 어려운, 변명처럼 들리는 기술적인 논리로 설명할 것이 아니라 고용상황에 대한 심각성을 정부가 인정하고, 국민이 우려하는 것에 대해 정부가 함께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겸허하게 심각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범부처가 단기적으로 개선되기 어렵겠지만 할 수 있는 것부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일자리 창출은 모든 부처의 일이다"고 강조하고, "모두가 자기 일로 생각하고 범부처가 챙겨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부총리는 일자리 확대를 위해 업종ㆍ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창출 정책을 추진하고, 고령층 영세 자영업자와 임시 일용직, 일부 도소매 숙박을 포함한 업종에 대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어려운 계층에 중점을 둔 일자리를 만들도록 추경의 원활한 집행을 통해 내수가 활력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다고도 했다.

아울러 혁신성장에 필요한 재정지원과 세제지원은 물론 노동시장 구조조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고용노동부ㆍ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산업통상자원부ㆍ보건복지부ㆍ국토교통부ㆍ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청와대 일자리수석 등이 참석했다.

공정거래위원장과 통계청장은 정부세종청사의 영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참여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