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전문가들은 5월 고용쇼크와 관련해 건설업 취업자 수가 지속적으로 둔화하고 있는 점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정부의 부동산 시장 안정화 대책에 따라 건설경기가 하강하고 있기 때문인데 일용직, 임시직 일자리 비중이 높은 만큼 이를 대신할 산업정책이 뒷받침됐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통계청이 15일 공개한 5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건설업 취업자 수는 203만5천 명으로 전년동월대비 4천 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지난 2016년 7월 7천 명 감소에서 같은 해 8월 6만5천 명 증가로 바뀐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작년 5월 건설업 취업자는 203만1천 명으로 전년동월대비 16만9천 명 증가했다.

주당 평균취업 시간도 41.1시간으로 제조업 44.5시간, 도소매·숙박음식업 46.0시간보다 작았고 전년동월대비로도 2.1시간이 줄었다.

전망도 어둡다.

기획재정부의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6월호에 따르면 경기동행지수 중 건설 기성액은 전월대비 1.5% 감소했다. 선행지수에 속하는 건설수주액은 전월대비 18.1% 감소해 향후 건설경기가 나빠질 것을 예고했다.

전문가들은 건설업 취업자 수가 감소로 돌아서면 더 충격적인 숫자가 나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복순 한국노동연구원 전문위원은 "추세로 보면 건설업 취업자가 둔화되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몇 달 뒤에는 건설업 고용도 플러스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예상했다.

홍준표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건설업이 안 좋을 것이라는 사실은 작년부터 예상됐다. 수급이나 선행지표를 봐도 그렇다"며 "작년부터 발표된 대출 관련 규제를 보면 예상됐고 고용 측면에서 나타났다"고 말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건설경기 위축에 따른 고용감소는 정부가 대책을 마련할 충분한 시간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건설업 취업자 수가 올해 1월 9만9천 명, 2월 6만4천 명, 3월 4만4천 명, 4월 3만4천 명, 5월 4천 명으로 하강 곡선을 그리는 동안 정부는 별다른 대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급기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고용쇼크와 관련해 "충격적이다. 저를 포함한 경제팀 모두 책임을 느낀다"고 사과하기에 이르렀다.

한편, 정부는 고용충격과 관련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도록 업종ㆍ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창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고령층 영세 자영업자와 임시 일용직, 일부 도소매 숙박을 포함한 업종에 대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