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 방침은 미국 경제에 부메랑으로 돌아갈 것이란 진단이 제기됐다.

다자간 교역 시스템으로 혜택을 본 글로벌 경제가 둔화하고 수입 제한으로 소비자 물가가 오를 뿐만 아니라 미국의 다국적 기업들도 충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가 18일 전문가들의 분석을 인용해 보도했다.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이 약 5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자 중국 역시 미국산 수입품 659가지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의 왕첸 부의장은 미국이 미중 관계를 전략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대하고 민감한 이슈와 차이점을 적절하게 관리해줬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그는 미국 의회의 초청으로 13일부터 16일까지 미국을 방문했다.

씽크탱크인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루이스 쿠이스 아시아경제 담당 헤드는 미국의 관세부과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기업심리와 투자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특히 역외투자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글로벌 경제가 민감한 시기에 중국과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 다른 국가의 성장률도 충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중국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우방인 유럽연합(EU)과 캐나다, 멕시코 등에 대해서도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를 주장하고 있다.

도이체방크의 장 지웨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중 무역전쟁으로 미국의 다국적 기업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미국은 전세계 나머지 국가에 대해 지난해 5천억달러의 무역적자를 기록했다. 그러나 다국적 기업의 해외 매출을 고려하면 미국은 9천억달러의 흑자를 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웨이 이코노미스트는 다국적 기업이 미국 내에서 20%의 고용을 책임지고 있다면서 미국의 실업률은 미국의 다국적 기업의 성공 덕분에 주요 교역국보다 다소 낮다고 평가했다.

미 상공회의소 토머스 토너휴 회장은 관세부과의 비용은 미국의 소비자와 제조업체, 농부, 목축업자에 그대로 돌아갈 것이라면서 "이는 적절한 접근법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전미소매업협회 역시 미국의 관세부과와 중국의 보복 조치는 미국이 입을 경제적 이득을 약화시킨다고 주장했다.

협회의 매튜 셰이 회장은 "세제 개혁으로 임금이 늘어나고 미국 기업들은 사업을 확장하고 인력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10여 년 만에 소비심리가 최고 수준으로 높아졌다. 불행하게도 관세조치와 중국의 보복은 이같은 모든 경제적 진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웨이장궈 전 상무부 부부장도 중국의 대응이 미국 경제에 큰 타격을 입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전 협상에서 에너지와 농업 부문에서 이뤄낸 합의는 미국의 일방적인 조치에 의해 발효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웨이 전 부부장은 "양국 경제의 교역 고리가 악화하면 미국의 성장률이 약화할 것"이라면서 "고용과 세제 정책 분야에서의 트럼프 행정부의 성취는 사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