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트럼프 행정부가 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지만, 중국 경제가 느끼는 부담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18일(현지시간) 분석했다.

관세의 규모가 크지 않고, 목표로 삼은 품목도 제한적이어서 13조달러 규모의 중국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국이 더는 수출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 데다 미국 말고도 자국 제품을 팔 수 있는 곳도 찾기 쉬워져 관세로 인한 충격은 상쇄될 수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500억달러에 대해 2천억달러 규모의 제품에 대한 10%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이같은 위협을 실제로 행동에 옮길지는 의문이라고 매체는 말했다.

이에 반해 중국은 미국 수출품에 보복 관세를 부과하거나 중국에서 사업하는 미국기업들에 징벌적 조처를 내리는 등을 통해 미국에 맞설 수도 있다고 NYT는 지적했다.

중국이 이같은 조처에 나서면 글로벌 공급망은 예상치 못한 갑작스러운 방향으로 와해되거나 양국에서 사업하거나 공장을 짓는 투자자들의 심리도 악화할 수 있다.

NYT는 그러나 양국이 서로 보복관세를 주장하며 공방의 수위를 높이고 있지만, 곧바로 충격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두 국가가 진정하고 한숨 돌릴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다.

두 나라는 모두 내달 6일부터 500억달러 가운데 일부에 대해 관세부과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양국은 또 전면전을 피할 유인이 더 크다.

미국은 북한과의 불안한 평화상태를 유지하려면 중국의 도움이 필요하고 중국은 부채 축소를 통해 금융시장 안정성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성장률이 더 꺾이는 것을 막아야 하는 상황이다.

양국간 무역갈등은 중국 성장률에 부담을 주는 요인이다.

특히 류허(劉鶴) 국무원 부총리는 금융권의 부채 축소 캠페인을 주도하면서 무역협상에도 깊게 개입하고 있다.

중국 전문 리서치업체인 런던 소재 에노도 이코노믹스의 다이애나 초이레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금융산업의 위험을 줄이는 동시에 무역전쟁까지 막으려면 중국 최고지도부가 느끼는 부담은 엄청나게 커진다"면서 "어느 쪽도 망쳐서는 안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매체는 또 25% 관세부과는 이전 미국 대통령들이 제시한 관세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다고 지적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임기 첫해에 중국산 차와 트럭용 타이어에 35%의 벌금을 부과했고, 조지 부시 전 대통령은 2년 차에 수입 철강에 최대 30%의 수입세를 부과했다.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은 일본 전자제품에 100% 수수료를 부과했지만 이같은 조처는 결국 모두 폐기된 바 있다.

다만 미국의 관세가 중국제조 2025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는 보조금에 대한 선제공격의 성격이기 때문에 중국의 관련 산업은 장기적으로 충격을 받을 가능성은 있다고 매체는 분석했다.

유럽연합(EU) 역시 중국제조 2025 프로그램에 반대하고 있어 유럽에 대한 수출도 약화할 수 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