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한국경제연구원은 우리나라 경제의 최후 보루역할을 하던 수출엔진이 점점 식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경연은 20일 최근 대외여건이 악화되면서 수출이 크게 둔화될 가능성에 직면했다면서, 이를 방증하는 5가지 근거를 제시했다.

한경연이 꼽은 수출둔화의 5가지 징후는 수출 주력업종 부실기업 증가, 취약한 수출구조, 수출 가격경쟁력 약화, 보호무역주의 확산, 글로벌 경제 불안정 등이다.

실제로 최근 수출 증가율도 점차 둔화되는 양상이다. 수출 증가율은 지난해 3분기 24.0%를 정점으로 올해 4~5월에는 5.5%까지 둔화됐다.

한경연은 "최근 3년간 우리나라 수출 주력업종 내 부실기업이 늘었다"며 "외감기업을 기준으로 선박, 자동차 등 13대 수출 주력업종 한계기업 수가 지난 2015년 370개사였으나 2017년에는 464개사로 94개사가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업종별로는 일반기계 29개사, 자동차부품 26개사, 섬유류 16개사, 무선통신기기 10개사 등의 순이었다. 대외충격에 대한 내성이 약화되고 있다는 의미다.

한경연은 "전체 수출에서 반도체 비중이 지난 2015년 11.9%에서 올해 들어 5월까지 20.3%로 급증하면서 수출구조의 반도체 편중이 심화됐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무차별적인 통상규제와 중국 및 EU의 보복조치 등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 조짐도 우리 수출에 위협적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한경연은 이어 "글로벌 경제성장이 둔화되는 가운데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기조로 신흥국발 금융위기 확산 가능성도 우려된다"며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감도 가중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환익 한경연 혁신성장실장은 "우리 경제는 내수 위축과 일자리 감소 등으로 경제 펀더멘탈이 매우 좋지 못한 상황"이라며 "경제의 핵심동력인 수출마저 어려움을 겪는다면 우리 경제의 구조적 침하가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그는 "수출품목 및 수출시장 다변화와 규제 개혁을 통한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 원화가치 상승에도 견디는 혁신제품 개발, 보호무역 대응을 위한 민관 네트워크 공동활용 등을 통해 수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