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위원회 국장급 공무원들이 지방자치단체로 '적(籍)'을 옮기며 금융권의 이목을 끌고 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은 최근 민선 7기 첫 경제부시장으로 유재수 전 금융정책국장을 내정했다.

행정고시 35회인 유 전 국장은 최근까지 더불어민주당 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으로 활동했다.

강원도 출신으로 부산과의 연은 없다.

하지만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청와대 제1부속실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을 최측근에서 보좌했다. 당시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호철 전 민정수석 등과 함께 근무했다.

지난해 금융정책국장이란 핵심 보직을 맡은 뒤 건강상의 이유로 돌연 휴직을 한 뒤 국회에 새 둥지를 틀었을 때도 정치적 배경이 금융권 안팎에서 회자했다.

부산시가 경제관료 출신 인사를 '넘버 투'로 영입한 데는 동북아 금융허브 위상을 갖추겠단 포부에서다.

거래소 등 다수의 금융기관이 부산을 향했음에도 그간 이렇다 할 경제적 시너지를 창출하지 못한 만큼 이번엔 경제ㆍ금융 전문가를 통해 구체적인 성과를 내겠단 뜻이다.

지자체의 예산이 커지고 금융의 사회적 역할이 커지면서 금융위 공무원들이 지자체로 자리를 옮기는 일도 잦아졌다.

김건 의왕시 부시장도 금융위 출신이다.

행정고시 38회인 그는 2014년 자본시장조사단장을 역임하다 이듬해 경기도 일자리 정책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청와대에서 이명박ㆍ박근혜 두 정부 시절을 행정관으로 지낸 그는 금융위 복귀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지자체에 둥지를 틀었다.

이후 경기도 환경국장을 거쳐 지난해 7월 의왕시 부시장이 됐다.

이윤재 부산시 일자리창출과장도 행정고시 41회로 금융위 의사운영정보팀장, 공적자금관리위원회 회수관리팀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정부 부처로는 250여 명 안팎의 작은 조직임에도 직제상 인사 적체가 심한 금융위 직원들에게 지자체는 새로운 탈출구로 인지되고 있다.

통상 국장급 인사가 지자체로 이동하면 선출직에 해당하는 시장, 구청장이 아닌 다음 자리에 오르는 경우가 많아서다.

지자체도 경제ㆍ금융 공무원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지고 있어 양측의 니즈가 맞아 떨어지는 셈이다.

금융위 한 관계자는 "지자체의 특성상 정권, 배경, 시기 등 타이밍상 고려해야 하는 것이 많다"며 "하지만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경제, 금융 분야와 협력해야 할 일들이 늘고 있어 서로에게 나쁘지 않은 선택인 셈"이라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