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본격적인 금리 인상기에 커질 수 있는 취약차주의 부실에 대비하기 위해 스트레스테스트를 실시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0일 부산시 남구 문현2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주택ㆍ서민금융 소비자 간담회'를 열고 이러한 계획을 밝혔다.

우선 금융위는 금융감독원과 함께 오는 하반기 금리 상승에 따른 업권별, 취약차주별 스트레스테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미국의 본격적인 금리 인상과 맞물려 시장 금리가 지속해서 상승할 경우 취약차주나 고위험가구의 부실이 누구보다 커질 수 있어서다.

금융당국은 그간 최고금리와 연체금리를 인하, 원금상환과 담보권 실해 유예 정책을 통해 금리 상승에 선제로 대비해왔다.

하지만 대출 금리가 상승하면 전체 부채 가구에서 고위험가구의 비중이 커지고, 이들의 부채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

실제로 한국은행은 대출 금리가 현재보다 200bp 상승할 경우 고위험가구 비중은 전체 부채 가구의 3.1%에서 4.2%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고위험가구가 보유한 금융부채 비중도 5.9%에서 9.3%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금융위는 앞으로 실시할 스트레스테스트의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취약차주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자금이 꼭 필요한 실수요자 중심으로 정책금융이 제공될 수 있도록 서민금융상품 체계를 하반기 중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감면율을 확대하고 변제 기간을 단축하는 게 핵심이다.

최 위원장은 "주택금융과 서민금융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계층에게 적시에 공급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며 "금리 상승에 대비한 정책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미비점을 보완하고 취약차주를 위한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최 위원장은 부산시 강서구 미음산업단지에 있는 조선 기자재 업체 파나시아를 방문해 지역 연관 산업 동향도 점검했다.

조선업의 어려움이 장기간 지속하는 만큼 정부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서다.

추경재원을 바탕으로 조선 기자재 업체에 대해 지역에 제한 없이 특례보증과 만기연장을 광범위하게 지원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기존에는 전북과 군산지역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경남과 통영지역 성동조선 협력업체만 가능했던 금융지원을 모든 조선 기자재 업체까지 확대한다는 뜻이다.

'조선-해운'의 상생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는데 금융이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 기관을 중심으로 국내 선사들의 친환경 선박 설비 설치에 대한 자금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민간 은행들도 친환경 선박 설비 설치 자금을 확대해 취급할 수 있도록 선박금융 보증체계 구축을 위한 관계부처 간 논의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조선업황에 대해선 향후 1~2년이 고비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2016년 수주절벽 이후 조선업 시황이 회복 기조로 전환됐다"며 "하지만 최근의 수주회복이 실제 건조로 이어지는 1~2년간 협력업체의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우려했다.

이어 "그런데도 국내 조선업은 연비 효율성, 품질, 기술 등의 측면에서 근원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어려운 시기를 버텨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조선, 해운업 관련 지역 협력업체의 애로사항을 꾸준히 청취하고 현장의 정책 제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