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정부가 블록체인 6대 시범사업을 올해 중 추진하고 내년부터 상용화를 준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블록체인 기술 발전 전략'을 통해 ▲축산물 이력관리 ▲ 개인통관 ▲ 간편 부동산 거래 ▲ 온라인 투표 ▲ 국가 간 전자문서 유통 ▲ 해운물류 등의 6대 사업 내용을 구체화했다.

예컨대 축산물 이력은 사육에서 도축, 판매까지 전 단계의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공유해 관리한다. 문제 발생시 추적 기간도 최대 6일에서 10분으로 줄어든다.

개인통관 과정을 블록체인으로 기록하고 실시간으로 수입 신고를 할 수 있다.

또 2022년까지 1만명 규모의 블록체인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총 438억원의 예산을 사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하 마포혁신타운에 '블록체인 놀이터'를 만들고 석ㆍ박사급의 전문가를 배출할 블록체인 연구센터를 올해 중 3개까지 늘린다. 연구센터에는 연간 8억원씩 최대 6년간 지원이 된다. 여기서는 프로젝트 중심의 6개월 내외 교육과정도 만들 계획이다.

기업이 블록체인을 연구하는 경우 기술개발(R&D) 비용을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이 블록체인 서비스를 활용하고자 할 경우 블록체인플랫폼서비스(BaaSㆍBlockchain as a Service) 바우처를 연 1억원씩 10년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안에는 가상화폐에 대한 논의는 완전히 배제됐다.

블록체인은 공공적인 성격으로만 사용하되 사행적 가상화폐 거래는 구별하겠다는 이유에서다.

과기부 관계자는 "가상통화 이슈는 경제부처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으며 자금세탁 등에 대한 대착을 추진하고 있다"며 "블록체인을 이용해 공공서비스를 확산하겠다는 의도로 어떠한 금전적인 유인을 주겠단 게 아니라 서비스 개선을 통해 비용 절감을 노리는 것이다"고 부연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