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러시아와 수교 30주년이 되는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 달러, 인적교류 100만명 목표를 함께 달성해내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모스크바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러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한러 자유무역협정(FTA)이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정상회담에서 한러 FTA 서비스·투자분야 협상 개시를 위한 국내절차를 추진하는데 합의할 예정"이라며 "양국의 FTA 추진과 경제협력 확대를 위한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상품분야까지 확대돼 상호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FTA가 조속한 시일 내에 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기업들은 러시아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서 확대해 왔다"며 "자동차, 전자 같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소비재, 인공지능 등으로 분야가 넓어졌다"고 했다.

또 "작년에 양국 정상이 합의한 '한러 한국 투자기업 지원센터'가 블라디보스톡에서 문을 열었다"며 "한국기업의 러시아 진출과 투자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간 우리가 쌓아 온 우호와 교류의 기반 위에 양국의 경제협력을 한 단계 더 높여나가기를 희망한다"며 "보호무역주의와 같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최근 양국의 교역과 교류가 되살아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작년 양국의 교역규모는 190억 달러로 그 전 해보다 무려 40% 증가했다"며 "인적교류도 작년에 역대 최고인 51만 명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이제 시작으로 우리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며 "러시아와 한국이 협력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첨단 혁신산업을 주목하고 있다"며 "러시아는 세계 최고수준의 기초과학기술에 담대한 상상력을 보유하고 있고 한국 역시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정보통신분야에서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 혁신분야의 협력은 양국에 큰 시너지를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오늘 양국은 '한러 혁신협력 플랫폼 구축' 양해각서를 체결한다"며 "다음 달 개최되는 러시아 최대 산업박람회인 '이노프롬'도 한국이 파트너국으로 참가해 제조업은 물론 신산업 협력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조선산업 협력은 이미 성과를 내고 있고 앞으로 더 큰 협력이 기대되는 분야다"라며 "러시아가 발주한 쇄빙 LNG선들이 북극 항로를 따라 러시아의 천연가스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송할 것"이라고 했다.

또 "한국기업이 참여한 즈베즈다 조선소 현대화와 한러 합작회사 설립은 러시아 조선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의 협력은 이제 보건의료 분야로 넓어지고 있다"며 "스콜코보 국제의료 특구에 한국형 종합병원이 설립되고, 더 많은 러시아 국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원격 의료시스템도 구축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한국은 역사적인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면 한러 경제협력에도 새로운 장이 펼쳐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동방경제포럼에서 신북방정책을 천명하고 러시아와 한국 간 철도와 가스, 전력, 조선, 항만, 북극항로, 일자리, 농업, 수산 등 9개 분야의 협력을 제안한 바 있다"며 "남북러 3각협력이 필요한 분야에서 북한의 참여를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하며 지금이 적기다"고 강조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