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추가 보복관세를 검토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가 이에 맞서 자국내 미국기업에 무역보복을 가할 계획을 갖고 있지는 않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중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오히려 자국내 미국 기업을 안심시키려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중국이 크게 걱정하는 것 중의 하나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떠나는 것"이라면서 "미국 기업을 표적으로 삼는 것은 한 번도 검토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1일 외국기업 임원진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국 시장이 계속 열려 있을 것이라고 약속한 것은 미국 기업들을 여전히 환영한다는 "매우 분명한 메시지를 최고 경영진에 보낸 것"이라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보복관세 발언에 지난주 중국 상무부가 '양적이고 질적인' 조처에 나설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중국 역시 보복 조치를 내놓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미국의 대중국 수출이 1천300억달러에 불과해 중국 정부가 관세 말고 중국에 대한 미국의 투자를 제한하거나 중국 기업들에 미국기업들과 사업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의 조처를 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소식통은 그러나 이같은 조치는 고려대상이 아니라면서 중국이 여전히 미중간 긴장을 완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과 중국이 내달 6일 상대국에 대해 관세 부과를 예고한 가운데 막판 협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SCMP는 미중 무역협상에 참여해온 왕서우원 중국 상무부 부부장 겸 국제무역협상단 부대표가 협상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지난 20일 주중 미국상공화의소 대표들과 만나 2시간여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관리들은 최근 전직 미국 정부관료와 중국 전문가들과 접촉해 2주 안에 중국과 고위급 협상을 추진할 기회를 찾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고위급 회담에는 왕치산 중국 국가부주석이 포함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