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일본은행은 이달 통화정책 회의에서 현행 금융완화 정책을 지속해야 한다면서도 완화 정책이 오래 지속된 데 따른 부작용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본은행이 25일 공개한 6월 14~15일 금융정책 결정 회의 요약본에 따르면 BOJ 정책 심의위원들은 "2% 물가 안정 목표 실현까지 아직 거리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강력한 금융완화를 줄기차게 추진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BOJ 위원은 물가가 좀처럼 오르지 않는 것은 단순한 수요 부진 때문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단기간에 무리하게 수요를 끌어올리는 정책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 위원은 "현재의 완화적인 금융 환경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경제·금융 환경에 심각한 왜곡이 생겨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위원은 금융기관의 경우 보유 유가증권 평가손실 악화, 저수익 점포의 감손(減損) 리스크 등이 발생하고 있다며 "금융정책의 효과와 부작용을 (모두) 의식해 부작용이 현실화하기 전에 대응책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완화가 채권, 주식시장에 끼치는 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위원은 미국 금리 움직임에 대한 일본 국채 시장의 반응도가 낮아졌고 국내 기관들의 일본 국채 거래가 이뤄지지 않는 날도 있다며, 본래의 시장 기능을 최대한 유지한다는 관점에서 정책을 운영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물가 안정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 가운데 하나로 상장지수펀드(ETF) 등 위험자산 매입하고 있으나 효과와 부작용을 다각도에서 계속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편 BOJ 위원은 지난 4월 물가·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물가 목표 달성 시한을 삭제한 것과 관련해 "물가 전망과 관련한 기술이 변경됐어도 물가 목표를 가능한 조기에 실현한다는 약속은 변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