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취임 후 1년간 바쁘게 뛰었다. 서민과 취약계층의 주거복지에 매진하는 한편 부동산시장을 안정시켰고 건설, 교통 관련 일자리 여건을 개선하는 데도 성과를 냈다.

김 장관은 주택시장이 투기세력이 아닌 실수요자가 중심이 돼야 한다는 원칙 속에 투기를 막고 주거복지를 확충하는 정책을 폈다. 그 결과 급등하던 주택가격 상승세가 일단 꺾였고, 다주택자의 주택매도비중도 높아졌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물량, 공공임대주택 공급이 늘어나며 '따뜻한 주거 정책'도 시행됐다.

정부 정책 기조에 따라 국토교통 분야에서 창출할 수 있는 일자리 로드맵을 만들었고 대통령 공약 사항이기도 했던 화물차 안전운임제 도입을 관철했다.

3선 의원으로서 국회를 설득하는 작업에도 역량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토부 직원들로부터 일하는 보람이 있다는 평을 듣는 이유이기도 하다.

2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김 장관 취임 후 본부 조직표에 네 명뿐이던 과장급 여성은 10명으로 늘었고 정책계장도 총 22명 중 9명이 여성이다.

정부는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내고 2022년까지 고위공무원 중에서 여성 비율을 10%로 높일 계획이다.

김 장관은 나아가 최근 문제가 된 '몰카 범죄'를 엄단하겠다며 철도역사, 고속도로 휴게소, 공항 등 화장실에 카메라 존재 여부를 점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성과 못지않게 과제도 많이 남았다.

올해 들어 집값 상승세가 꺾이긴 했지만, 산업 침체와 맞물려 지방 부동산이 침체 양상을 보이는 데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여파도 적지 않아 보인다. 최근 서울지역의 집값 상승세도 주춤한 상황이긴 하나, 지난해와 연초 집값이 급등한 탓에 주택 소유 자체를 사실상 포기할 수밖에 없다는 불만도 적지 않다.

나아가 수도권과 달리 울산, 경남 등 지역 경제가 침체한 곳에서 주택가격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고 미분양도 증가세다.

김 장관은 "공급 과잉으로 침체가 우려되는 곳은 서민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업계 애로 사항도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국토부는 건설현장에서 근로시간 단축이 문제 되지 않도록 공기(工期)를 충분히 산정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버스 준공영제 도입도 주요 과제다. 근로시간이 줄면 노선버스 운행이 어려워지므로 지방자치단체 지원을 통해 버스 노동환경을 개선하는 버스 준공영제 도입이 해법으로 부각됐다.

김 장관은 "광역교통청을 설립하고 버스 준공영제 도입해서 낭비, 중복 요인을 정리하고 인구 감소 지방은 1천원에 이용할 수 있는 행복택시 등과 결합하면 효율적으로 해결 가능할 것"으로 봤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