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 정부가 국영언론 입단속에 나섰다.

미국과 무역갈등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국영언론이 '중국제조 2025'를 기사로 다루는 것을 최소화할 것을 주문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현지의 3개 국영언론 소식통이 이같은 중국 정부 지침을 설명했다고 SCMP는 말했다.

중국공산주의청년단 관계자는 한 국영언론사의 기자에게 최근 중국 정부의 이같은 요구를 인지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제조 2025'는 중국이 일부 첨단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선두자리를 차지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이지만 미국과 유럽연합(EU)을 포함한 교역 상대국과 중국 사이의 첨예한 이슈로 떠올랐다.

미국은 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중국제조 2025'와 관련된 제품을 관세부과 목록에 올렸다.

최근에는 자국의 첨단기술 보호를 위해 중국기업들이 미 IT기업 투자를 막는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실제로 중국 상무성은 최근 '중국제조 2025'에 대한 언급을 크게 줄였다.

지난 12개월 동안 상무성은 190개의 중국제조 2025 관련 발표문을 웹사이트에 올렸다. 그러나 지난 3개월 단위로 보면 이런 발표문의 숫자는 9개로 줄어들고, 지난 30일 동안에는 2개밖에 올리지 않았다.

가장 최근에 나온 것은 19일에 발표한 것으로 국무원의 4월 자료를 다시 올린 것이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이달에 중국제조 2025 관련 기사를 10여 개 이상 올렸지만, 기사의 소스는 대부분 중국 정부가 아닌 지방정부였다.

중국사범대학교의 중웨이 교수는 중국의 야심에 대한 다른 국가들의 우려를 완화하려면 중국 정부가 '중국제조 2025'의 중요성을 낮춰서 표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달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국가발전 전략으로서의 '중국제조 2025' 선전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신 중국은 제조업 분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단순한 가이드라인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