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자국 기술에 투자하는 것을 제한하는 강력한 대책을 요구했던 것에서 다소 완화된 조처로 한발 물러설 것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새로운 안을 마련하는 것보다 기존 행정부 기구인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의 권한 강화로 중국의 미국 기술 침탈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전 세계에서 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이 와서 이를 훔치고 있다"면서 "이를 보호해야 하며 그것은 CFIUS를 통해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CFIUS는 외국인 투자가 미국의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는지를 심사해 찬반 의견을 건의하는 기구로 재무부와 국토안보부, 국방부를 포함한 17개 정부 부처 대표들이 참여한다.

지난 24일 WSJ이 미국 정부가 중국의 투자를 막을 새로운 2가지 조치를 계획하고 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잘못 유출된 사례로, 단순히 지어낸 이야기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가 오는 30일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수준의 중국 투자제한 조치를 발표하면 이는 기존의 무역전쟁 공세 수위를 다소 누그러뜨리는 것으로 중국에 대한 화해의 제스처로 해석될 수 있다고 WSJ은 분석했다.

양국은 내달 6일부터 상대국의 340억달러 규모의 수입품에 대해 관세 부과를 예고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최근 미국증시가 하락한 데다 유럽연합(EU)과 캐나다, 멕시코, 중국 등에서 미국기업에 대한 무역보복 조처를 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공세가 다소 누그러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CFIUS를 통한 중국 투자제한이 최종적으로 결정된다면 이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등 백악관 내 온건파의 승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므누신 장관은 의회가 CFIUS의 권한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는 이유로 중국에 대한 새로운 투자제한 조치를 반대해온 바 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