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불법 대출금리 조작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경남은행, 하나은행, 씨티은행 등 세 은행이 고객의 소득, 담보 등 대출정보를 조작해 부당하게 이자를 더 받아낸 사실을 공개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홍 대표는 "3개 은행을 합해 1만2천300건, 26억7천만 원의 이자를 서민, 자영업자들로부터 챙겼다고 한다"며 "앞으로 나머지 은행들을 조사하면 얼마나 많은 이자조작 행위가 적발될 것인지 상상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은행들은 단순 실수라고 해명하지만, 이것은 범죄나 다름없다"며 "신뢰가 기본인 은행들이 신뢰를 저버리는 불법행위를 한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문제"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관행이었다고 눈감아주고 넘어가는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안 된다"며 "또한 차제에 금융소비자 보호체계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와대 인사개편과 관련해선 "전임 비서관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정 및 정책 방향을 잡아줬다"며 "이번 인사는 문재인 정부 출범 2년 차를 맞이해서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신임 수석들이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만큼, 민생을 살리고 더불어 잘 사는 대한민국을 이룰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해주시기 바란다"며 "민주당도 당정청 간 긴밀한 논의를 통해 경제와 민생 문제에 있어 적극적인 역할을 계속 하겠다"고 다짐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