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남북 분단으로 각종 개발사업에서 소외됐던 비무장지대 인근 접경지역 부동산이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철도와 도로 등 남북 경제협력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기대감이 커진 영향이다.

2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접경지역 10개 시군구의 올해 4월까지 지가(地價) 변동률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경기도 접경지역의 땅값이 평균 1.11% 상승했다.

지역 평균인 0.39%의 2.8배를 넘어선다. 강원도 접경지역은 지가가 올해 0.39% 올라 지역평균을 0.06%포인트 웃돌고 인천광역시 접경지역은 0.25% 땅값이 상승해 지역평균을 0.01%포인트 넘어섰다.

올해 3월 넘어서면서 접경지역의 땅값이 강하게 꿈틀댔다. 파주시, 연천군, 고성군, 철원군에서 두 달 만에 1% 넘게 움직였다. 평창동계올림픽과 남북정상회담 등 남북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투자자들의 주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접경지역은 관련 특별법에 따라 지정된 인천광역시, 경기도, 강원도 내 10개 시군구를 말한다. 남북 분단으로 생긴 비무장지대, 군사시설보호구역 등을 낀 탓에 각종 규제로 개발이 제한됐다. 작년 기준으로 경기 북부는 행정구역 면적 대비 군사시설보호구역의 비율이 44.28%에 달한다.

이런 이유로 접경지역 지가는 부동산 호황기에도 상대적으로 소외됐다.

지난 2013년부터 5년간 접경지역의 지가는 연평균 1.28% 올랐다. 5년 누적으로 인천광역시 접경지역은 지역평균 대비 4.7%포인트, 경기도와 강원도는 지역평균보다 4.24%포인트, 3.66%포인트 낮은 지가 상승률을 기록했다.

정부의 주택 관련 규제에 보유세 인상이 현실화하면서 하반기 부동산 시장은 보합권에 머문다는 전망이 다수다. 지방은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접경지역이 나 홀로 강세를 나타낸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남북에 이어 북미정상회담까지 개최되면서 우리나라와 북한은 남북 철도·도로 분과회의를 열었다. 이러한 회의와 함께 국제 제재 등의 걸림돌이 해소되면 접경지는 국토의 끝이 아닌 연결통로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인근 지역의 지가 상승률만 따라잡아도 유망한 투자처로 떠오르는 셈이다.

허윤경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난 5월 토지거래면적도 파주는 전년 같은 달보다 두 배가량 많아졌고 연천군과 고성군도 각각 89.6%, 34.1% 증가했다"며 "남북 경협사업에 대한 기대감과 통일 후 국토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지정학점 이점에 무게를 둔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허 연구위원은 이어 "접경지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도 이어질 수 있지만, 현실화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리스크도 적지 않다"며 "강원도는 올림픽 이후 대량 준공의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