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헝거마케팅(Hunger marketing)이란 한정된 물량만을 판매해 소비자를 굶주리게 만든다는 의미의 마케팅 기법이다.

헝거마케팅 전략은 초기에 의도적으로 정해진 시간 동안 한정된 물량만을 공급한다. 구하기 힘들수록 소비자들이 더 갖고 싶어하는 심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기업들은 소비자의 갈망을 이끌어냄으로써 이를 즉각적인 구매로 이어지도록 한다. 즉, 가지고 싶은 물건을 당장 구할 수 없을 때 더 간절해지는 소비자의 심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의 한 기법으로 볼 수 있다.

홈쇼핑 등에서 '매진 임박', '1분 뒤 마감' 등의 문구를 노출하는 것이 헝거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다. 또한, 과거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품귀 현상을 나타낸 '허니버터칩'의 사례도 여기에 해당한다.

최근에는 전자제품 등에서 헝거마케팅을 이용하는 사례가 자주 포착된다. 아이폰, 샤오미 등이 초기에 한정 물량만을 판매하면서 제품의 희소성과 인기를 높이는 전략을 사용한다. (산업증권부 황윤정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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