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현대자동차가 호주 차량공유(카셰어링) 선도업체인 '카 넥스트 도어(Car Next Door)'에 투자하고 호주 차량공유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현대차는 '카 넥스트 도어'에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2020년 첨단 ICT를 활용한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카 넥스트 도어는 2013년 호주에서 카셰어링 사업을 시작한 업체로, 개인이 개인에게 시간 단위로 차를 대여하는 P2P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차를 소유한 사람이 전용 어플리케이션에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시간대를 설정하면 주변에 차가 필요한 고객을 자동으로 연결해 주는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시드니, 멜버른, 브리스번, 뉴캐슬 등 호주 4대 도시 중심으로 운영된다. 전체 가입자 수는 6만2천명, 월평균 대여 성사 건수는 8천건에 이른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카 넥스트 도어와 첨단 IoT 기술을 활용한 카셰어링 사업을 추진한다는 게 현대차의 복안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카 넥스트 도어와 협업해 고객의 차량과 스마트폰을 연결해 주는 '현대 오토 링크(Hyundai Auto Link)'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가 호주 현지에 판매하는 신차에 폰 커넥티비티를 통해 도어 개/폐와 차량 시동을 걸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다.

현대차 소유자와 대여자 간에 차 키 전달이 필요 없는 편리한 P2P 차량 공유환경을 만들어주겠다는 취지다.

현대차와 '카 넥스트 도어'는 이르면 2020년 해당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호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i30와 코나를 시작으로 향후 싼타페, 아이오닉 등 전 차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나아가 카 넥스트 도어의 사업 모델과 연계한 새로운 공유경제 플랫폼을 경험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는 역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현대차는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카 넥스트 도어와 신개념의 서비스를 호주시장에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현대차 신차에 탑재될 폰 커넥티비티 기능이 카 넥스트 도어의 혁신적인 차량공유 플랫폼과 결합해 소비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윌 데이비스(Will Davies) 카 넥스트 도어 CEO는 "차량 기술의 발전으로 호주에서 공유경제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며 "현대차와의 협력을 통해 차량 소유주에게 더욱 편리하게 경제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