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재정개혁특별위원회가 금융소득 종합과세 기준금액을 현행 2천만 원에서 1천만 원으로 낮추라고 권고하면서 자산관리(WM) 부서를 중심으로 은행들이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기준금액이 내려가면 과세대상자가 9만여 명에서 40만여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어서 상담 고객을 대상으로 절세 방법과 비과세 상품 등을 안내할 방침이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요 은행들은 금융소득 종합과세 기준금액이 1천만 원으로 낮아지면 영업점과 WM센터에 상담 고객들이 몰릴 것으로 보고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먼저 우리은행은 지난 3일 재정개혁특위의 발표 직후 영업점에 공문을 보내 직원들에게 세제 개편 권고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렸다.

공문에는 금융소득 종합과세 개편 권고안을 비롯해 주택임대소득세와 종합부동산세 개편 권고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담겼다.

우리은행은 영업점에서 이 공문을 바탕으로 대상 고객에게 안내하도록 조치했다. 비과세·절세·과세이연 금융상품 라인업에 대한 안내도 병행한다.

특히 개별적인 안내를 원하는 고객은 WM자문센터 세무팀과 직접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고 있다.

IBK기업은행도 가입 금융상품의 만기 조정을 통해 이자 소득을 배분하는 방법과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등 비과세 상품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는 방법을 절세 팁으로 제시하고 있다.

WM 담당 부서에서는 이런 절세 방법들을 일선 영업점 직원과 프라이빗뱅커(PB)에게 전달하고 고객 상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KB국민은행은 현재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하지 않았지만 고객들의 세금과 건강보험료 부담이 크게 늘어날 수 있어 조만간 대응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비과세 상품 활용과 금융소득의 귀속 시기 분산, 증여, 직접투자 등으로 자산운용 방식에 변화를 주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신한은행과 KEB하나은행은 아직 확정안이 발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업점으로 들어오는 문의가 많지 않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 역시 금융소득 종합과세 개편과 관련해 은행 차원의 대응 방안을 수립하지 못했다.

이들 은행은 법안 통과까지 시간이 남아 있는 만큼 추이를 지켜보면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시중은행의 한 PB는 "금융소득 종합과세 기준금액이 1천만 원으로 낮아지면 고액자산가가 아니더라도 과세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며 "지난 2013년 4천만 원에서 2천만 원으로 인하될 때보다 혼란이 훨씬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