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미국 행정부가 수입산 자동차에 고율관세를 부과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공청회 등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민간 합동사절단을 파견해 미국을 설득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 장관은 5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미 자동차 통상분쟁 대응 당정 간담회'에서 "결과를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한편 우리 자동차 업계 피해가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부 입장을 담은 의견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앞으로 정부는 모든 시나리오에 대비해 대응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앞서 산업부는 민관 태스크포스(TF), 관계부처, 통상 전문가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해 정부 입장을 담은 의견서를 미국 상무부에 제출했다.

이날 간담회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내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시사함에 따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국내 자동차산업의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계에서 정진행 현대차 사장과 최종 한국GM 부사장, 오직렬 르노삼성 부사장, 김용근 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이 참석했다. 당정에서는 백 장관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 등이 자리했다.

김태년 의장은 "우리나라 자동차회사와 부품회사, 관련 기업 모두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고 심각한 고용 감소가 우려된다"며 "민관이 힘을 모아 관세부과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미국에 진출한 우리 자동차 기업들이 미국 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미국 정부도 인식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용근 회장은 "미국이 수입차와 부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다면 국내 대미 수출도 가격 경쟁력을 상실할 것"이라며 "한국GM 사태에서 확인된 것처럼 고임금 구조로 취약한 상황에서 주요 자동차 생산국이라는 입지까지 흔들릴 수 있다"고 말했다.

홍익표 부의장은 "내년 6월까지는 연장될 줄 알았으나 11월 미국 선거를 앞두고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면서 업계에서는 9월이나 늦어도 10월까지는 이뤄질 것으로 본다"며 "정부도 이른 시일에 비공개 형식으로라도 당정청 협의를 진행하는 등 조기에 총력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