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고 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과 모디 총리의 신동방정책 기조 하에 양국이 경제를 포함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10일 문 대통령이 모디 총리와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한국과 인도 간 실질협력 증진 및 한반도와 남아시아를 넘어 세계의 평화를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신남방정책의 핵심대상국인 인도와의 관계 지평을 넓혀 나가기를 희망하면서 '3P 플러스'에 기반을 둔 양국관계 비전을 제시하고,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더욱 내실 있게 발전시키는 방안들을 제시했다.

3P 플러스 파트너십이란 기존 신남방정책인 3P(People, Peace, Prosperity) 협력에 더해 한-인도 간에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 협력(partnership)을 강화하자는 비전이다.

모디 총리는 신동방정책 기조 하에 한국과 경제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대폭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는 한국과 인도가 우수한 청년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잠재적인 협력 가능성이 크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그간 대기업 위주였던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은 스타트업 진출로 확대하고 지원하기 위해 '스타트업 부트캠프'와 '스타트업 협업공간'을 설치하기로 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공동 대응을 위해 '한-인도 미래비전전략그룹'을 설립해 인공지능과 전기차, 헬스케어 등의 부문에서 협력의 거점을 마련하고 ICT, 로보틱스 등 분야 상용화 및 인도시장 진출 기반 마련을 위해 뉴델리에 '한-인도 혁신협력센터'를 설립하기로 했다.

또 한국과 인도 연구기관 간 공동연구 등 협력체계가 구축되고 양국 간 협력이 5G와 사물인터넷, 사이버 보안, 바이오 등 분야로 확대된 것을 환영했다.

아울러 양국 중소기업 간 교류를 위한 '한-인도 기술교류센터'를 설치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는 인도의 스마트시티와 전력, 도로, 항만 등 인프라 사업에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뭄바이 남부해안도로 등 대규모 인프라 사업에서 우리 기업 수주가 이뤄질 수 있도록 모디 총리의 관심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는 한국과 인도가 세계적인 보호무역 추세에 대응하면서 상호 교역을 촉진할 수 있도록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 협상을 조속히 타결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아울러 상품·원산지·서비스 분야에서의 조기 성과가 도출된 것을 환영하고 정례 '무역구제협력회의' 설치와 표준화 분야 협력을 통해 양국의 기업활동을 촉진하는 무역환경을 조성하게 된 것을 환영했다.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는 이 밖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동북아 지역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긴요하다는데 공감하고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의 합의사항이 조속히 이행되기를 기대했다.

모디 총리는 최근 한반도 상황의 진전을 주도한 문 대통령의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인도가 한국의 대북정책을 적극 지지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해 인도가 앞으로도 지지를 유지해줄 것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는 군 당국 간 교류와 방산협력을 계속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 양국 정상의 상호방문 정례화에 합의하고 우호 증진을 위해 관광·청소년·학술·교육 등 인적 교류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정상회담을 마친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는 양해각서(MOU) 교환식에 참석했다.

이어 양 정상은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이번 방문의 주요 성과를 설명하고 정상회담 논의를 바탕으로 양국관계가 지향할 미래상을 담은 '한-인도 비전성명'을 발표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